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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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06: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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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생각하는 사회의 바른 目標(목표)는 그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능력이 닿을 수 있는 데까지 덕을, 그리고 행복을 성취할 수 있게 하는 조건들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오히려 그는 기성 정치의 패턴을 완전히 새로운 어떤 질서로 전환하는 일에 관심이 있다 이것은 사회의 적합한 目標(목표)에 대한 그의 혁명적인 생각과 일치한다. 플라톤이 가장 강조 한 덕목중에 한 가지는 도덕일 것이다. 만약 그들이 저항한다면 그들은 최상 계급의 통치의 권한을 침해하는 것이고, 따라서 자기들에게 주어진 역할을 초과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정치사상 서양정치사상 서양정치 / 브라이언 레드헤드, 서양 정치 사상, 문학과 지성사,1993 (정치학개론)
Ⅲ. 아리스토텔레스 : 이상과 현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정이로운 국가는 그 지배자들의 탁월성에 의해서 현명하며, 그병사들의 자질로 인해서 용기로운 것이며, 그리고 최상급의 계급의 구성원들이 그 하위 두 개의 계급들의 욕망에 제약 기준을 설치해두는 한에서 자기 통제력을 지닐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보편적인 원리야말로 국가론과 다른 대화록에 담겨 있는 플라톤의 정치 사상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국가론의 주요한 형식상의 목적은 부정이 보다 정이를 선호하는 합리적인 경우를 제시하는 것이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정치사상 서양정치사상 서양정치 / 브라이언 레드헤드, 서양 정치 사상, 문학과 지성사,1993 (정치학개론)
Ⅱ. 플라톤 : 이상국가를 위한 추구





Ⅰ. 정치사상의 槪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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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플라톤은 청치라는 주제에 마주향하여 체계적인 저술을 한 최초의 고대 사상가였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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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정치사상 서양정치사상 서양정치
Ⅳ. 토마스 아퀴나스 : 국가와 도덕 Ⅱ. 플라톤 : 이상국가를 위한 추구
다. 도덕적 정당함이야말로 권력을 쥐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라는 그 입장 속에 그것은 암시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보다 보편적인 원리 그것은 그 바른 행동, 즉 덕은 모든 각각의 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라는 것, 그리고 거기에 그의 행복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하위의 두 계급들은 여기에 마주향하여 반항하지 않는다. 정이로운 국가는 그 각 구성원들이 자신의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 천성적으로 타고난 자신의 그 기능만을 수행하는 사회이다. 거기에는 세 개의 계급 혹은 집단들의 배열이 있다 탁월한 합리적인 성품과 이 성품이 부여하는 적절한 지식 보유의 역량을 가지고 지배하는 철인 지도자들, 그리고 무인 계급들, 마지막으로 시민(市民)체전체의 경제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세 번째 계급 등이 나타나게 된다
플라톤은 기존 정치 생활의 패턴을 개혁하는 일에 관심이 없다. 이 보편적 원리의 전제는 바른 행동을 담보해주는 도덕적 지식이 이성에 조응한다는 것, 그리고 government 의 기능은 그 피치자들의 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