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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정리(arrangement)]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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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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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정리(arrangement)]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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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시간 중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arrangement)한 자료(資料)입니다.

2. 언어 습득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요인
; 청력 손실의 정도 , 청력 손실의 시기, 다른 장애의 유무
✲ 교육적으로 중요한 부가적 장애를 가진 자는 약 30%이다.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 가족간의 의사소…(skip)













수업시간 중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② morphonology(형태론) : 한 언어에서 형태소들이 결합하여 낱말을 형성하는 체제 또는 규칙으로 형태소 또는 낱말을 기본단위로 한다.
③ syntax(음운론) : 낱말의 배열에 의하여 구, 절, 문장을 형성하는 체계 또는 규칙
④ semantics(의미론) : 말의 의미나 이해와 관련되는 언어의 영역
⑤ pragmatics(화용론) : 실제 상황적 맥락에서 화자와 상대방에 의해서 쓰이는 말의 기능과 관계되는 영역

`1970년대 초반에는 구문과 단어에 대한 아동의 지식과 사용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레포트/인문사회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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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와 의사소통

2. 언어 습득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요인

3.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발달

4. 언어능력의 평가

5. 청각장애아동의 발성·발화 속성
1) 청각장애 아동의 초기 발성
2) 경도 및 중등도 청각장애 아동의 발성 속성
3) 중도 및 최중도 청각장애 아동의 발성 속성

6. 의사소통 기술 습득

7. 언어와 말하기 지도방법
1) 발성·발화 및 말하기 지도 방법
2) 경도 및 중등도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3) 중도 및 최중도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 청각장애아 교육에서의 우선해결해야할문제 ➡ 의사소통능력의 향상
✲ 교육문제 해결方案 : ① 조기교육 체계 확립 ② 부모의 참여확장 ③ 개인의 장애속성 을 고려하여 개별화 교육 호로그램 적용 ④ 잔존 청력의 최대한 활용 ⑤ 아동에게 최적한 의사소통 양식 사용

1. 언어와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定義(정이) : - 메시지나 생각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 위한 일련의 행동
- 사람간의 생각이나 意見(의견)·감정 등의 의사를 교환하는 것으로 언어(구어, 문어, 체어)와 비언어적인것(의사소통 공간, 운동감각, 소리)
✲ 언어의 定義(정이) : 의미를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쉽게 하기 위하여 공동체의 의해서 만들어진 일련의 상징과 규칙
✲ 언어의 5가지 기본 규칙/체계
① phonology(음운론) : 한 언어에서 음소들이 결합하는 체제 또는 규칙으로 음소를 그 기본단위로 한다. 의미(의미론)와 대화 능력(화용론)에 더욱 중점을 두게 되었다.
`1980년대에는 초점의 變化(변화)가 있었다. 이들의 언어 습득은 개인차가 크다.
,인문사회,레포트

다.
✲ 청력 손실 정도가 클수록 언어 지체도 더 크다.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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