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학습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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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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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학습조직이란 앞서가는 자기 그림자 또는 신기루와 같아서 결코 잡을 수가 없는 이상적인 모델로서 존재할 따름이다.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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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학습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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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경영전술] 학습조직
학습조직이란 지식창출과 지식이전 활용이 구성원들의 창조욕구와 주인의식에 의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그 결과로서 조직 전체 차원에서 총체적인 경쟁역량이 증폭되는 기업, 아울러 구성원들의 강한 공동체의식과 연대감 하에서 끊임없이 變化, 발전하는 열린 기업을 말한다. 물론 대부분의 observation자가 어느 조직이 어느 조직보다 미제까지 더 학습적이었다고 말할 수는 있겠지만, 정작 학습조직 내의 조직원들은 앞서 언급된 풍선 현상으로 인해 주관적으로 아직도 멀었다고 말할 가능성이 많다. 이렇게 볼 때 학습조직이란 우리가 끝없이 추구하고 가까이 갈 수 있을 다름이지 벤치마킹이나 비즈니스리엔지니어링처럼 그 목표(goal)를 달성하고 `끝낼 수 있는` 혁신기법이 아닐것이다.
둘째, 학습조직은 습관적으로 학습을 반복해야 하고, 학습이라는 것 자체가 이제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지식이나 행동능력을 보일 수 있느냐의 여부에 의해 판단되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서 학습조직이 `완료 되었다고 말할 수가 없다. 학습조직은 다음과 같은 특성(特性)을 갖고 있다
첫째, 학습조직은 일종의 풍선과 같아서, 학습한내용이 많은 학습조직이 되면 될수록 학습해야할 영역 또한 증대되어 학습의 necessity need을 더 절감하여 더욱 빨리 학습조직화되는 반면에, 학습이 정체되면 될수록, 학습의 necessity need도 절어져 점점 덜 학습조직적이 되어갈 것이다. .
셋째, 학습조직은 이미 학습된 역량으로 말미암아 문제 자체를 소멸 또는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이미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program]) 이나 기법들에 비해 그 효용성이 저평가될 가능성이 있어 학습조직 구축이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하기가 힘들다. 즉, 학습조직은 빈익빈 부익부와 같은 양성적 피드백(Positive Feedback) 회로를 가진 시스템이다. 그러나 학습조직에 일단 구축된 학습역량은 전 조직에 확산, 분산되어 있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 결과 는 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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