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교육심리 레포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03:33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 레포트.hwp
교육심리 레포트
설명
다. 이들 학습이론(理論)들은 학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재분류되기도 하지만 행동주의 이론(理論), 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이 특이할만한 점이다.
첫째,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며,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할 수 있따 그리고 둘째, environment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작용하는 변인이다. 교육심리레포트 , 교육심리 레포트인문사회레포트 ,
교육심리 레포트 입니다.
서 론
본 론
1.행동주의 이론(理論)의 배경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Thorndike의 결합설(시행착오설)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
2.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의 배경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Bruner의 발견학습
Lewin의 장이론(理論)
결 론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理論)의 차이점 비교 및
본인의 견해. *서지사항*
~~~~~~~~~~~~~~~~~~~~~~~~~~~~~~~~~~~~~~~~~~~~~~~~~~~~~~~~ 서론
학습이론(理論)이라 하면 “학습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가?“를 설명(說明)해 주는 법칙이나, 이론(理論)의 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행동의 變化를 目標(목표)로 하는 학습도 environment이 개체에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따 셋째, environment을 조절하므로 인간의 행동을 變化 또는 수정할 수 있따 environment을 적절히 조절하면 학습도 의도한 대로 조절이 가능한 것이다.
본론
1.행동주의 이론(理論)
· 창시자 - Watson
· 1960년대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理論)이 주류
1970년대 미국 심리학 주도적인 역할 못함
· 학습의 의미 - 의도적, 지속적인 變化, observation 가능한 행동의 變化
==> 먼저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을 살펴보면 S-R 연합이론(理論)을 근본적으로 하는 쏜다이크(Thorndike, E.L.)의 시행착오설, 파블로브(Pavlov, I.P.)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Skinner, B.F.)의 조작적 조건화설을 들 수 있겠다.
이들 이론(理論)들을 비교 하는 것이, 실제적으로 유용할수 있도록 하기위해서 이들 이론(理論)이 어떻게 작용하며, 어디에 초점을 두는지를 봄으로써 다른 이론(理論)들에게 추구할 만한 가치 방향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이제까지 제안되어 온 학습이론(理論)은 매우 다양하다.
이 세가지 설을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이것을 보다 쉽게 요점해 보면 행동주의 교육심리학은 바람직한 지식과 도덕적 가치는 그 文化(culture) 가 갖고 있기 때문에 교육의 처리해야할문제는 바로 새로운 세대에게 현존하는 文化(culture) 를 전달해 주는 일…(To be continued )
순서
Download : 교육심리 레포트.hwp( 90 )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심리레포트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심리 레포트 자료입니다. 이에 대해여 그 차이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