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인지심리학의 출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02:09
본문
Download : [레포트] 인지심리학의 출현[1].hwp
-Noam Chomsky는 어린 아동이 과거에 강화를 받은 경험이 전혀 없는 새로운 문장을 자유자재로
구사한다는 사실에 주목; 언어습득이 외적 강화가 아니라 선천적으로 소유
1) 목적적 행동주의
-Edward Chace Tolman이 행동주의와 인지론을 통합
-학습이란 단순히 자극-reaction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아닌, 행동을 하면 결과(강화)를 얻을 것이라는 기대를 학습하는 과정이라고 說明(설명)
-자극-유기체-reaction (S-O-R)
⑴ 신호-형태 학습
신호는 자극을, 형태는 자극의 구조적 패턴을 의미
행동을 하면 어떤 goal(목표) 를 달성할 것이라는 신호-형태-기대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개가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것은 먹이를 줄 것이라는 기대를 학습 했기 때문일것이다
⑵ 잠재적 학습
실제 학습이 이루어졌지만 그것이 직접 observation할 수 있는 행동(수행)으로 나타나지 않는 학습이다.
[report] 인지심리학의 출현[1]
순서
[레포트] 인지심리학의 출현[1] , [레포트] 인지심리학의 출현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 인지심리학 출현
레포트,인지심리학,출현,인문사회,레포트
1. 인지심리학의 출현
-인지는 정보를 획득, 이해, 변형하는 모든 형태의 정신활동을 지칭
-인지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정신과정과 정신구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려는 접근
White box- 자극과 reaction 사이에 존재하는 인지과정을 이해할 수 있고,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도는 環境에 대한 정신적 표상이다.
2) 형태심리학
-정신의 내재적인 조직화 경향과 전체적인 성질을 강조하는 인지심리학의 초기 접근
-인간의 의식이나 인지는 단순한 요소들의 합으로 환원할 수 없음
⑴…(투비컨티뉴드 )
설명
![[레포트]%20인지심리학의%20출현[1]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EC%9D%B8%EC%A7%80%EC%8B%AC%EB%A6%AC%ED%95%99%EC%9D%98%20%EC%B6%9C%ED%98%84%5B1%5D_hwp_01.gif)
![[레포트]%20인지심리학의%20출현[1]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EC%9D%B8%EC%A7%80%EC%8B%AC%EB%A6%AC%ED%95%99%EC%9D%98%20%EC%B6%9C%ED%98%84%5B1%5D_hwp_02.gif)
레포트/인문사회
[report] 인지심리학의 출현
Download : [레포트] 인지심리학의 출현[1].hwp( 89 )
다. 행동주의의 주장과 달리, 잠재적 학습은 reaction 을 하지 않아도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시사.
⑶ 인지적 학습
Tolman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행동주의의 주장과 같이 구체적인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인지(기대/신념)는 環境에 대한 인지도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