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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높은 이상, 맑은 정신세계를 지향해야 될 사람을 가리킨다. 그것은 매우 높은 인격긔 차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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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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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오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행동의 표준으로 삼을만한 구절이 있다-<증자가 말하기를, 나는 하루에 세 번씩 내몸을 살펴본다. . 그러니까 그와 더불어 무슨 이야기가 되겠는가. ‘논어’의 이 부분은 그런 정신을 담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 자취는 오늘날에도 우리 주변 곳곳에서 나타난다. 그런데 이말은 ‘위정(爲政)’편에 나오는 ‘溫故而知新’에서 나온 것이다. 특히 자신보다 못한 사람이 호평을 받고 발탁되는 일이 생기면 소리를 높여 불평을 말하고, 저돌적인 반항도 불사하는 수가 있따 이런 일을 철이 들고 수양이 된 사람은 참을 줄 안다. , 논어 감상문기타레포트 , 논어 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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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논어

가령 책 첫머리에는 <배우고 때로 익히면 즐겁지 않겠는가, 벗이 있어 멀리서 오면 또한 즐겁지 않겠는가,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해도 원망하지 않는다면 군자가 아니겠는가>하는 구절이 있따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자신의 능력이나 배포를 다른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을 때 심한 좌절감을 느낀다. 그런 선비가 겉치레에 지나지 않는 옷에 신경을 쓰고 음식이나 가린다면 이미 선비가 아닐것이다.
‘논어’는 높은 인격적 차원과 세상사이의 슬기를 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지난날 우리 선조들이 깊이 아끼고 사랑해 온 책이다. 남을 위해 일을 꾀하되 불충함이 있는가, 벗과 더불어 사귐에 믿음이 없지 않은가, 배움에 있어 연습을 소흘히 하지 않았는가>
얼핏보면 ‘논어’는 대단한 책이 아니라고 생각될 수가 있따 거기에는 다른 문학서들이 그런 것과 같은 독특한 수사, 기발한 상상력의 장이 잘 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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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또한 <도에 뜻을 둔 선비로서 헤어진 옷, 거친 밥을 부끄러워 하는 자가 있다면 도무지 이야기할 만하지 못하다>라는 구절도 있따 여기서 선비란 물론 뜻을 학문에 둔 사람을 가리킨다. ‘논어’의 이 부분은 그런 차원의 덕성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학문하는 태도로서 옛것을 익혀야 새로운 경지를 열 수 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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