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쉽 > 고객센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쉽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09:42

본문




Download :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쉽.hwp




이런 대출청탁이 바로 청와대에 보고된 것은 이권개입을 감시하는 제도 덕분이었다.

2) 주변인을 압도하는 인간 박정희
?1974년 육영수여사 피살 사건 당시 국립극장에서 박대통령은 연설을 하던 중 총성이 나자 박대통령은 연설대 뒤에서 몸을 낮추었다.
하지만 이점에 대해 박정희의 독재적 리더쉽에 대한 비판의 의견도 만만치 않은 것도 사실이다. 경호원들이 옆에 붙었다. “『잡았나?』 『총쏘지 마!』”
이것이 박대통령의 첫 反應(반응)이었다. 그 누이는 어머니 대신 朴대통령을 업어 키운 무척 가까운 혈육이었고 아들은 이를 이용하려 했던 것이다. 아무리 가까워도 예외가 없었다. 경제분야에서 이룩한 일련의 업적과 관련하여 우리 나라를 후진국에서 개발도상국의 위치까지 이르게 하였으며,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주국방의 길을 열기 위한 노력했던 모습에서 민족주의자로서의 박정희의 리더쉽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박대통령은 『연설을 계속하겠습니다』라면서 8?15 경축사를 다시



설명



%20대통령의%20리더쉽_hwp_01_.gif %20대통령의%20리더쉽_hwp_02_.gif %20대통령의%20리더쉽_hwp_03_.gif %20대통령의%20리더쉽_hwp_04_.gif %20대통령의%20리더쉽_hwp_05_.gif %20대통령의%20리더쉽_hwp_06_.gif

다. 자신의 목숨이 위협받고 있는 순간에도 경호원들이 청중석을 향해 사격을 할 때의 유혈극을 걱정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보고하지 않으면 기관장을 문책하겠다”는 엄명을 내려놓았다. 朴대통령은 문제가 있을 때는 시정을 엄하게 지시했기 때문에 친인척에 관한 정보보고는 사실과 틀려서는 안되었다.

?제조업을 하는 박대통령 누이의 아들이 어머니를 통해 쉽게 대출받으려 한다는 정보가 청와대에 보고된 적이 있다. 朴대통령 누님같은 청탁건이 또 있겠다 싶어 조치를 취했다. 박대통령이 진상을 알아본 결과 가해자는 박대통령 누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이 밝혀졌고 이 사실을 알자 박대통령은 대노하여 직접 서울시경국장을 불러 조카를 구속시키도록 지시했다

?박대통령은 금융기관과 조달청. 전매청에“ 국회의원이나 권력기관에서 엉뚱한 부탁을 하면 바로 보좌관 에게 보고하도록 지시하였다. 육여사가 피격당한 것을 가장 먼저 발견한 이도 박대통령이었다. 민정비서실 직원들은 다른 비서실 못지않게 고생이 많았다고 한다.

?1973년 봄 어느날 뉴스시간에 「연희동에서 교통사고가 나 사람이 죽었는데 가해자가 권…(skip) 력층 인사라 경찰이 제대로 수사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갔다.

2. 박정희의 리더쉽에 관한 사례
1) 철저한 친인척 관리
그동안 우리나라 역대정권은 친인척의 부政府(정부)패로 인해 정권에 불명예스런 오점을 남긴 경우가 많았다. . 생계나 다른 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있을 때는 직접 자상하게 보살펴주었다. 실제로 몇몇 은행장으로부터 “공화당의원 누구 누구가 대출을 부탁한다”는 정보가 들어왔고, 朴대통령은 의원들에게 “그런 행동을 해서는 안되며 다시 그런 일이 있으면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친필 경고서한을 보냈다. 이권개입이 생기면 이를 예방하지 못한 비서실 담당자도 엄한 문책을 받았다. 경호원에게 “『저기 우리 식구한테 가봐!』”라고 했다고 한다.박정희,대통령,리더쉽,인문사회,레포트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쉽






순서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쉽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쉽 ,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쉽인문사회레포트 , 박정희 대통령 리더쉽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쉽.hwp( 33 )




카리스마적 리더쉽의 소유자 박정희(朴正熙)

1. 도 입
박정희에 대한 현재의 평가는 극과 극으로 그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대통령의 치적을 보면 ■ 경부고속도로 건설 ■ 새마을 운동 실시 ■ 포항종합제철소 건립 ■ 수출 100억불 달성 ■ 소양강 다목적댐 건설 ■ KAIST 설립 ■ 자주국방을 위한 미사일, 핵무기 개발시도 등이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현재 노무현 정권의 리더쉽 부재와 관련하여 지난 60~70년대의 박정희 정권을 통해 박정희의 지도자로써의 리더쉽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朴대통령 내외는 일가 친척에게 엄한 얼굴만 보인 것은 아닐것이다. 그 대신 친인척 한사람 한사람에게 대통령 일가를 빙자해서 이권에 개입하면 절대로 안되며 이를 위반할 때는 엄벌하겠다는 방침을 알리고 자숙을 당부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자신의 친인척을 엄격히 관리해 잡음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제가(齊家)에 실패한 대통령이 치국(治國)이나 평천하(平天下)를 제대로 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일것이다 박정희(朴正熙)대통령은 이권으로부터 친인척을 떼어놓는 데에 무척 엄격했다.

고객센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arket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arket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