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 > 고객센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08:23

본문




Download :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hwp





교사는 성숙되지 않은 어린이를 상대로 하여 훌륭한 인간상을 이상으로 교육
한다.
첫째, 교직은 고도의 理論적 배경을 필요로 하며, 교직은 적어도 대학교육 이
상의 교육기관이 필요하다.
3. 준비교육 : 전문직은 상당히 장기간의 준비교육을 요한다.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 ,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사범교육레포트 ,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_hwp_01_.gif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_hwp_02_.gif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_hwp_03_.gif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_hwp_04_.gif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_hwp_05_.gif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_hwp_06_.gif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
목차

교직의 성격

Ⅰ.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Ⅱ. 교직의 advantage

Ⅲ. 교직의 단점

참고한 문헌

교직의 성격

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직업의 분류를 크게 일반직(occupation)과 전문직(profession)으로 구분할 수 있
는데 한국 표준직업 분류에 따르면 교직은 전문직으로 분류된다 전문직을 일반직
과 구별하는 척도를 몇 가지 살펴보면 리버만(Liberman)은 다음과 같이 전문적인
조건을 들고 있다.
5. 결과에 대한 책임 : 전문직은 자율의 범위 안에서 행사한 행동과 판단에 대하
여 종사자의 광범위한 책임을 묻는다.
3. 준비교육 : 전문직은 상당히 장기간의 준비교육을 요한다.
2. 지적 기술 : 전문직은 그 능력의 수행에 있어서 고도의 지적 기술을 요한다.
3. 교육은 주로 미성숙자를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정범모 교수는 전문직 지식과 기술을 강조하면서 전문직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8. 직업윤리 : 전문직은 그 자체의 직능을 수행하는 데 준수할 직업윤리를 가지
고 있다.
셋째, 교직의 전문성을 연마하고, 교직의 표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교사들에게
현직교육이 계속적으로 실시될 것이 요구된다
넷째, 교직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교사답지 않은 교사를 추
방하기까지 해서라도 자체의 표준 향상에 노력하는 데 전문직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사범교육,레포트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


순서

Download :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hwp( 58 )


다.
둘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발행하는 교원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지 않은 자
는 교직에 종사할 수 없다.
의사는 사람을 상대로 하지만 주로 육체적인 면을 다루고, 교사는 어떤 이의
육체적 건강상태까지 적지 않은 관심을 가지기도 하지만, 주로 관심사는 역
시 어린이의 정신생활 면이다.
4. 교직은 봉사적이다.
2. 교직은 사람의 정신생활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6. 자치조직 : 전문직은 자치조직을 가진다.
4. 자율권 : 전문직은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광범한 자율권을 행사한다.
2. 지적 기술 : 전문직은 그 능력의 수행에 있어서 고도의 지적 기술을 요한다.
5. 전문직단체 : 전문직에는 강력하고 자율적인 전문직단체가 수반한다.
현대교육은 어린이의 요구에 알맞은 교육을 바라기도 하지만, 국가사회의 필
요와 요구에 알맞은 교육을 바라고 있다.
5. 결과에 대한 책임 : 전문직은 자율의 범위 안에서 행사한 행동과...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




목차

* 교직의 성격

Ⅰ.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Ⅱ. 교직의 advantage

Ⅲ. 교직의 단점

* 참고한 문헌









* 교직의 성격

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직업의 분류를 크게 일반직(occupation)과 전문직(profession)으로 구분할 수 있
는데 한국 표준직업 분류에 따르면 교직은 전문직으로 분류된다 전문직을 일반직
과 구별하는 척도를 몇 가지 살펴보면 리버만(Liberman)은 다음과 같이 전문적인
조건을 들고 있다.
4. 표준의 신장 : 전문직에서 표준 이상의 능력 신장은 경험보다 理論 구명에 의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직은 사적인 성격
을 지니기도 하지만 공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러면 교직이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이냐에 대하여 한흥우 교수는 다음
과 같이 제시한다.
교직은 전문적이기 때문에 교사는 물질적인 보수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고,
사회봉사의 정신 밑에 일하는 직업이다.
4. 자율권 : 전문직은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광범한 자율권을 행사한다.
7. 보수 : 전문직에 있어서 경제적 보수는 사회적 봉사보다 우선하지 않는다.
1. 理論적 배경 : 전문직은 그 직무 수행에 고도의 理論적 배경을 필요로 한다.

1. 교직은 사람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1. 사회적 봉사 : 전문직은 유일하고 독특한 사회적 봉사 기능을 갖는다.

이처럼 전문직으로 분류되는 교직은 일반적인 직업과 공통점도 …(생략) 있으나 다른 점
도 많다.
2. 장기 훈련 : 전문직은 그 직전 그리고 직후 장기적이고 계속적인 훈련을 필요
로 한다.
5. 교직은 국가나 민족에 지대한 influence을 주는 공적인 사업이다. 배가 수면 이상을 뜰 수 없는
것과 같이, 한 사회의 운명은 그 사회가 베푸는 교육의 수준 이상을 갈 수 없
는 사실로 미루어 보아서도 교직은 공적인 사업의 성격을 지줬음이 분명하다
라고 정의(定義)내리면서 교직이 전문성을 요구하는 조건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기술자는 기계를 상대로 하고, 농부는 농토와 곡식을 상대로 하지만 교사는
사람을 상대로 한다.
3. 엄격한 표준 : 전문직은 초직자에 엄격한 표준을 요구한다.

1. 사회적 봉사 : 전문직은 유일하고 독특한 사회적 봉사 기능을 갖는다.

고객센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arket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arket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