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整理) 하고 > 고객센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整理) 하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15:16

본문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하고 .hwp






2) 헤비거스트(R. J. Haveghurst)의 단계별 발달과업

단 계
연 령
발 달 과 업
유아기 및 아동초기
1~5세
보행(걷기)을 배움
고체 음식물을 섭취
언어 습득
배설통제를 습득
성별 및 예절 습득
생리적 안정을 유지
사회적물리적 단순개념 형성
모형제나 타인과의 정서관계 형성
성악판단능력 및 양심이 발달
아동기
6~12세
운동경기에 필요한 기초적 기능의 학습
동무와 사귀는









-태아기부터%20노년기까지의%20각%20단계별로%20핵심부분을%20정리하고%20_hwp_01_.gif -태아기부터%20노년기까지의%20각%20단계별로%20핵심부분을%20정리하고%20_hwp_02_.gif -태아기부터%20노년기까지의%20각%20단계별로%20핵심부분을%20정리하고%20_hwp_03_.gif -태아기부터%20노년기까지의%20각%20단계별로%20핵심부분을%20정리하고%20_hwp_04_.gif -태아기부터%20노년기까지의%20각%20단계별로%20핵심부분을%20정리하고%20_hwp_05_.gif
레포트/인문사회
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整理) 하고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하고 .hwp( 72 )


순서








다. 발달단계는 학자들에 따라 각각 다르게 구분되기도 한다.
3) 학령전기: …(skip) 아동전기, 학동초기로 불리기도 하며, 만 3~6세 까지의 초등학교의 입학 전까지를 의미함.
4) 아동기: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인 만 7~12세 까지의 시기로 프로이트의 잠복기, 에릭슨의 학령기,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됨.
5) 청소년기: 제2탄생이라고 불리는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로 13~18세까지의 시기로 프로이트의 생식기(12세 이상~),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12세~성인), 에릭슨의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의 시기(12~22세)에 해당됨.
6) 청년기(성인초기): 19~39세 시기이며, 정 생애에 있어서 체력이 절정기에 달하는 시 기 임.
7) 장년기(중장년기): 40~64세 시기이며, 인간의 발달과정에 있어 결정적 시기임.
8) 노년기: 65세 이상 시기로 신체적 능력의 쇠퇴, 사회적 관계에서 축소 등 퇴행적 발 달이 일어나는 시기임.

3. 발달 과업

1) 개념: 발달과업이란 각 성장 단계에서 획득되어야 할 행동형을 말한다. 각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어떤 특징적인 행동이나 특성이 어떤 지점을 기준으로 하여 처음으로 나타나게 된다.
발달과업은 ① 신체적 성숙과 ② 사회의 문화적 압력과 ③ 개인이 자아실현을 하려는 데서 규정지어진다고 본다. 즉 프로이트(S. Freud)는 성본능과 관련져서 인간의 발달단계를 구강기(oral stage)항문기(anal stage)성기기(phallic stage)잠복기(latent stage)성욕기(genital stage) 등의 5기로 구분한 반면, 피아제 (J. Piaget)는 사고와 동작이 통정된 심리적 도식의 내용이 변화함에 따라 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sensory motor stage)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및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의 4기로 구분하였다.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整理) 하고
설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하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하고 인문사회레포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하고

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노년기까지의,각,단계별로,핵심부분을,정리하고,인문사회,레포트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arrangement)하고,
학자(프로이트, 에릭스, 피아제 등)이 어떠한 관점으로 각 단계를 바라보고 있는지 정리(arrangement)

1. 발달 단계의 개념

인간발달의 연속선상에서 현저하게 구분되는 어떤 기준에 다른 단계이다. 각 발달단계에 서 이것을 획득함으로써 그 시기에 잘 적응할 수 있고, 못함으로서 적응할 수 없고 다 음 단계의 행동발달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 그러한 행동형을 헤비거스트(Haveghurst) 는 발달과업이라 하였다. 즉 임신부터 출생까지를 출산전기, 출생부터 2주까지를 신생아기, 2주-2세를 유아기, 2-6세를 아동초기, 6-10세 또는 12세를 아동후기, 10(또는 12)-14세를 사춘기, 14-17세를 청년초기, 17-21세를 청년후기, 21-60세를 성년기, 60세 이후를 노년기라고 하였다. 또 헐로크(E. B. Hurlock)는 개인의 전발달과정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2. 일반적 발달 단계 구분

1) 태아기: 임신에서 출산까지로 인간형태와 운동력이 생기는 시기이다.
2) 영유아기: 영유아기는 출생에서부터 만 2세까지의 시기, 이 시기는 프로이트의 구강 기,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해당하며, 에릭슨은 기본적인 신뢰감과 불신감이 형성되 는 시기로 본다. 또 하나의 단계는 새로운 단계로 들어가면서 끝나게 된다.

고객센터 목록

Total 2,81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arket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arket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