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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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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SPA란

(1) SPA의 정의(定義) 및 탄생배경

SPA는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skip) el’의 약자로서 일반적인 학술용어라기보다는 주로 한국과 일본의 패션 유통업계에서 통용되는 용어이다. 이처럼 패션 의류업체들이 속도와 효율성을 추구하게 된 것은 결국 소비자들의 새로운 욕구에 대한 반응이라 할 수 있다 최근의 유행 추세를 반영하는 제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여 사용한 후, 유행이 지나면 버리고 새로운 유행 제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SPA를 생성 형태에 따라 이처럼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이 둘은 모두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첫째, 가장 본질적인 특징으로 종래의 ‘생산자 → 판매자(유통업체) → 소비자’라는 전통적인 3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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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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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QLO 유니클로 브랜드분석과 경영strategy분석및 유니클로 현 problem(문제점)분석과 해결plan제안 레포트(report)


다. 제조업체가 중심이 되어 유
통 부문을 통합하는 형태와 유통업체가 중심이 되어 제조 부문을 통합하는 형태가 바로 그것이다.

유니클로 기업전략분석
Ⅰ. 서론
1. 유니클로 브랜드 선정배경

의류브랜드에서 요즘 H&M, ZARA 등과 같이 가장 트렌디한 SPA형 브랜드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유니클로는 전 세계 9개국에 진출해 있는 글로벌한 기업이며, 국내의 2004년 롯데와 합작형태(롯데쇼핑 49%, 패스트 리테일링 51%)로 한국 내 유니클로를 입점하고 판매 업체인 FRL 코리아를 설립하여 진출한 이래로 5년 만에 6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대략 3500억 원의 매출액과 70여개의 직영점(2009, SPA브랜드 중 매출액, 매장 수 1위)을 두는 등 성공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전략의 주요 요소로써 간략히 살펴보면. 유니클로는 SCM, TCM시스템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저가격, 고품질(고기능성)의 핵심역량을 높은 물가에 따른 변화된 소비패턴에 접목시켜 경쟁우위로써 발휘하고 있다 2007년, ZARA 또한 유니클로와 동일한 형태로 롯데와 합작하여 국내...



유니클로 기업전략분석
Ⅰ. 서론
1. 유니클로 브랜드 선정배경

의류브랜드에서 요즘 H&M, ZARA 등과 같이 가장 트렌디한 SPA형 브랜드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유니클로는 전 세계 9개국에 진출해 있는 글로벌한 기업이며, 국내의 2004년 롯데와 합작형태(롯데쇼핑 49%, 패스트 리테일링 51%)로 한국 내 유니클로를 입점하고 판매 업체인 FRL 코리아를 설립하여 진출한 이래로 5년 만에 6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대략 3500억 원의 매출액과 70여개의 직영점(2009, SPA브랜드 중 매출액, 매장 수 1위)을 두는 등 성공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전략의 주요 요소로써 간략히 살펴보면. 유니클로는 SCM, TCM시스템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저가격, 고품질(고기능성)의 핵심역량을 높은 물가에 따른 변화된 소비패턴에 접목시켜 경쟁우위로써 발휘하고 있다 2007년, ZARA 또한 유니클로와 동일한 형태로 롯데와 합작하여 국내 시장에 진입하였지만 유니클로가 먼저 이러한 합작 형태로, 프랜차이즈가 아닌 패스트 푸드형 직영매장의 확장을 이루었고, 그 외 경쟁사와 비교하여 보면 공식사이트와 연계한 온 라인 샵과 블로거, 페이스북 활용 등 타사와 차별화된 온 라인 정책, 그리고 상품의 라인 및 시즌별 상품 홍보로써 적극적인 매체 활용으로 국내 시장을 선점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국내 주요 경쟁사인 ZARA, H&M보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이들 기업들보다 저가라는 점과 디자인 측면에서 베이직함에 포지셔닝이 되어있어 차별성을 두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치열한 경쟁 속에 있는 유사한 형태의 SPA브랜드 중에서도 유니클로를 선정한 이유를 위와 같은 유니클로만의 전략적 시사점을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미국의 의류 전문 체인점인 갭(Gap)사의 휘셔(Donald Fisher) 회장이 1987년 전년도 결산보고에서 발표한 ‘새로운 사업체제’ 선언에서 originate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용어 자체의 어원이나 정의(定義)야 어찌 되었든 SPA는 자사의 라벨(브랜드)에 의해 상품의 기획 및 개발에서부터 생산과 판매 활동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하나로 통합시켜 주는 프로세스 혁신전략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제조업체 혹은 유통업체가 다수의 협력업체들과 가졌던 다소 느슨한 형태의 협력관계에서 오는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 한 기업이 강력한 형태의 수직적 통합을 이루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로 생산하여 판매하는 패션 브랜드를 일컫는 것이다. 전자는 전방통합(forward integration)이고 후자는 후방통합(backward integration)이다. 전자를 메이커(maker)형 SPA, 후자를 리테일(retail)형 SPA라고 부르기도 한다.
(2) SPA의 특징

SPA 의류업체를 ‘제품 기획-생산-판매를 수직적으로 통합하여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품을 공급
하는 기업’으로 볼 때 SPA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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