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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신소재 공학 - 마르텐사이트에 상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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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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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결정립 미세화
:단 결정 이기 때문에

3.가공 경화
:쌍정과 전위 밀도

4.슬립계가 적음
:결정학적 特性을 가지므로
_SLIDE_15_
과거일본 도
마르텐 사이트의 이용1
_SLIDE_16_
SIL
측면 충돌 시 높은 강성으로 변형을 최대한 억제하여 차체 바닥에 위치한 각 크로스 멤버들로 충격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고 전면 충돌 시에는 전면 사이드 멤버들로부터 전달된 하중을 후방으로 전달 분산시키는 역할도 한다.
_SLIDE_10_
마르텐 사이트 결정구조
_SLIDE_11_

_SLIDE_12_
변형되지 않는 평면이 존재하는 조건 불만족
Bain
:최소의 원자 이동과 최소의 모격자 변형을 통해 fcc-`bct될 수 있는 방법 제안
_SLIDE_13_
격자 결함 존재(쌍정과 슬립).
Y’축으로 길이 증가를 줄여 길이 증가가 0이 되도록 할 수 있는 새로운 변형을 제안.
_SLIDE_14_
마르텐 사이트가 강한 이유
1.고용강화
γ철(0.51Å) α철(0.35Å) 격자가 팽창.
:이때 격자 내부에 탄소원자로 인해 나타나는 응력과 억지로 끼워져 있는 상태의 탄소가 철원자의 이동을 방해
:탄소의 함유량이 많을수록 조직의 경도는 더 증가한다.
_SLIDE_5_
전단변태 ,표면 기복 ,Habit plane
martensite
Habit plane
:M 변태시 변형되지 않는 평면
:이상적으로 M와 잔류 오스테나이트 사이 계면
:마르텐 사이트 판의 배열에 영향
Plate M 형성 시 에는 모상결정 내에 상당한 왜곡이 발생.

Lens M 기인한 모상결정의(定義) 평면적 표면 왜곡.
_SLIDE_6_
탄소 량에 따른 Ms온도변화
탄소 량에 따른 Lath M와 Plate M의 생성
탄소 량 과 M
_SLIDE_7_
_SLIDE_8_
Lath M
Habit plane {111}에 가까움
0.5%C까지 저 합금강에서 발견
:lath는 매우 길고 약 0.5Mm 폭
:packet에서 저 각 경계로 group
내부적으로 전위는 엉켜있어 식별하기 어렵고, twin은 관찰되지 않음.

_SLIDE_9_
Plate M
중 탄소강, 고 탄소강,
high Ni 강
Ms가 낮고 잔류 오스테 나이트가 많기 때문에 생성
합금 량에 따라 HP가 {225}{259}로 변함
1)C나 Ni양이 적은 경우 {225}
-중심 : twin으로 이루어진 midrib
-외각 : twin이 전혀 없는 조직.
=`mi…(생략(省略)) drib이 먼저 형성 되고 전위가 비교적 규칙적으로 배열된 외각이 다음에 성장.

2)C나 Ni 양이 많은 경우 {259}
:완전히 twin 으로 이루어져 있고 혼합 M보다 HP분산이 적다.신소재,공학,마르텐사이트,대해서,공학기술,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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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소재 공학 - 마르텐사이트에 상대하여



신소재 공학 - 마르텐사이트에 상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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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SLIDE_1_
신소재 공학 - 마르텐사이트

_SLIDE_2_
마르텐 사이트 변태 정의(定義)
마르텐 사이트 변태 特性
:무 확산 변태
:전단변태,표면 기복, Habit plane
:탄소 량과 M
:결정 학적 특징
마르텐 사이트가 강한 이유
마르텐 사이트 강의 활용 예
_SLIDE_3_
마르텐 사이트 변태

결정학적 特性이 강하고 화학 조성의 변화 없이 전단에 의해 발생하는 모든 변태


금속, 비금속 결정, 광석, 화합물 등 다양한 재료
_SLIDE_4_
무 확산 변태

모상과 마르텐 사이트의 화학적 조성과 동일.

마르텐사이트의 형성은 변태시간에는 무관하며 Ms 온도 이하로의 온도 강하 량에 따라서만 결정된다된다.
현대
차체 적용
마르텐 사이트의 이용2
_SLIDE_17_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_NOTES_1_

10



설명







다.
전면 범퍼의 범퍼레일
강도 및 강성이 높아 충돌 시 하중을 차체의 멤버에 골고루 분산하는데, 변형이 큰 강종보다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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