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보육과정] 교사 - 교사 관계에 관해 > 고객센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사회과학][보육과정] 교사 - 교사 관계에 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14 17:28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보육과정] 교사 - 교사 관계에 관해.hwp




왜냐하면 자아상이나 자아定義(정이) 형성은 대부분 상대방이 자신에게 보여주는 태도나 반응에 달려있기 때문일것이다 만약 보육교사가 교사간의 불화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러한 교사의 경우 유아에게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나 반응을 보이기 쉬울까 이러한 교사의 태도는 유아가 교사와의 긍정적인 인간관계의 경험을 하는데 방해가 될 것이다.
보육교사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다수의 논문을 살펴보면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으로서 직무, 근무환경, 보상, 전문성 신장 뿐 아니라 인간관계를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만일 교사 간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으면 여기에서 오는 교사의 불만은 아동의 보육에서 직 간접 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인간관계가 좋지 않다면 보육활동에 대한 협력이 이루어지기 힘들 것이다.
다섯째. 교사들은 관계속에서 정서적 만족감을 경험함으로써 인간의 궁극적인 욕구를 충족하는 계기가 되어 자신의 정신건강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동료교사간의 서로 우호적이고, 지지하고, 신뢰하는 정도를 우리는 동료관계라고 말하며 이를 다른 말로 하면 교사들의 동료 결속이라고 할 수 있다 동료들 간에 강한 결속력이 있는 보육시설에서는 교사들이 단합된 팀 정신과 집단적인 효율성을 보이며 상호작용이 원활하고 개인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된다 때문에 결국 교사와 원이 만족감을 가지도록 도우므로 매우 중요하다.
인간관계는 자아상이나 자아定義(정이) 을 형성하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넷째. 교사들은 서로의 자아定義(정이)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나 교사는 유아들의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동료교사는 보육시설의 목표(goal)를 추구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동반자이자 선의의 경쟁상대이다. 보육시설의 어린이 들은 인생의 가장 민감기에 놓여져 있다 보육시설에서의 인간간의 상호작용은 어린이들에게는 학습의 모델이 되고 보육시설 내의 사람들인 교사들은 인간관계의 학습의 장이 될 것이다.
인간관계도 학습되는 것이다.
[사회과학][보육과정] 교사 - 교사 관계에 관해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보육과정] 교사 - 교사 관계에 관해.hwp( 97 )



[사회과학][보육과정] 교사 - 교사 관계에 관해 , [사회과학][보육과정] 교사 - 교사 관계에 관해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보육과정 교사 교사 관계 관해


설명






사회과학,보육과정,교사,교사,관계,관해,인문사회,레포트
목차
1. 교사와 교사의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2. 교사 - 교사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유형 및 해결 방향
3. 교사 - 교사 간의 바람직한 관계를 위한 교사의 자세
4. 교사와의 효과적인 상호작용대책

교사 - 교사 관계

1. 교사와 교사의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보육시설은 나이, 성격, 생활방식, 지식 등이 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 어울려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생활하는 공동체이다.
즉 다시 말하면,
첫째. 동료교사들은 서로 상호 협력하여 전문성 개발을 도모함으로써 동료교사에 대한 존경감을 키우고 또 교사 일에 대한 자신감. 만족감, 및 동기유발 등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둘째. 사랑, 이해, 격려와 지지를 주고 받음으로써 힘든 교사생활에서 큰 위로를 받고 힘듦을 극복 할 수 있다
셋째. 동료교사들은 서로 상호 협력하고 정보를 나눔으로써 자신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갖는다. 그래서 간혹 오해와 갈등이 생겨나기도 하고 지나친 경쟁과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자칫 동료 교사의 존재나 소중함을 잊기 쉬우며 경우에 따라서는 심각한 조직 내 불화를 야기하기도 한다.

둘째. 보육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결혼여부는 교사에게 필


순서
[사회과학][보육과정]%20교사%20-%20교사%20관계에%20관해_hwp_01_.gif [사회과학][보육과정]%20교사%20-%20교사%20관계에%20관해_hwp_02_.gif [사회과학][보육과정]%20교사%20-%20교사%20관계에%20관해_hwp_03_.gif [사회과학][보육과정]%20교사%20-%20교사%20관계에%20관해_hwp_04_.gif [사회과학][보육과정]%20교사%20-%20교사%20관계에%20관해_hwp_05_.gif [사회과학][보육과정]%20교사%20-%20교사%20관계에%20관해_hwp_06_.gif
[사회과학][보육과정] 교사 - 교사 관계에 관해






다.

2. 교사 - 교사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유형 및 해결 방향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교사-교사 간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및 갈등 유형은 상황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양상으로 발생될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갈등유형을 정리하면 크게 다음 여섯 가지의 상황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결혼 여부에 의해 생기는 갈등유형이다. 뿐만 아니라 동료결속은 아이들에게까지 영향을…(생략(省略)) 미치므로 더욱 중요하다

첫째. 교사간의 인간관계는 아이들의 인간관계의 모델이 된다.

셋째. 유아는 성인과의 긍정적인 인간관계의 경험을 통해서 인간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인 자아 定義(정이) 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받는다.

고객센터 목록

Total 2,81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arket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arket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