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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14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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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드럭스토어는 1999년 CJ가 올리브영이라는 브랜드로 신사동에 1호점을 출점하면서 시작되었다. 작년에 China 상해에 1호점을 내면서 해외 진출도 가속화 되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아닐것이다. 더불어 늘어나는 경재업체들과의 차별화이다. 매장 수를 급속하게 늘어난 것이 적자의 가장 큰 原因이므로 그 동안에 핵심 전략이었던 양적 성장이 아니라 질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마케팅 目標(목표)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매출액을 늘리는 것이다.

Ⅱ. 본론
1. 경영자용 요약
현재 올리브영 상황
올리브영이 드럭스토어라는 새로운 유통서비스를 시작한지도 25년이 되었다. 주 고객층은 누구인지, 주 판매상품은 무엇인지, 긴밀한 경쟁자는 무엇이며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일 필요가 있다 환경 및 상황 분석을 끝낸 다음에는 먼저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드럭스토어는 의약품과 함께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등을 모두 취급한다. 셋째는,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많아지고 지위가 향상되면서 시간을 절약하고 편리한 쇼핑욕구 때문이다.

[표.1]올리브영 재무분석 (단위 : 백 만원,%)
마케팅 目標(목표)
제일 중요한 문제는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올리브영 매출과 관련된 환조사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目標(목표)와 전략이 필요로 할 때 이다. 현재 올리브영의 최우선 마케팅 目標(목표)는 점유율 유지이다. . 기존의 경쟁업체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재자들이 등장했다.

3. 연구 체계
현재의 상황 인식이 최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국내 드럭스토어의 특징은 의약품 규제나 약국 입점이 까다롭다는 이유로 전통적인 모습보다는 화장품, 미용용품, 건강식품을 위주로 발전한 것이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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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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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 마케팅기획서
Ⅰ. 서론
1. 연구 배경
드럭스토어는 영단어 drug와 store가 합쳐진 단어로 우리나라 말로 직역을 하자면 약국이다. 미국과 유럽의 드럭스토어는 100여 년에 걸쳐 천천히 성장했다. 미국은 대형체인을 중심으로 발전했으며 일반 유통업체와는 다른 독자적인 영역 구축을 통해 유통시장 내 파이를 유지, 증가시키고 있다 일본이나 홍콩 등의 드럭스토어는 단기간에 대형화, 기업화를 통해 성장했다.
위 표에서 보면 매출액은 분명이 증가했으나 여러 가지 비용(특히, 임대료)이 늘어난 것에 비하면 너무나 더딘 성장을 보인다. 드럭스토어는 소비자 니즈에 맞춘 소매 서비스이다. 건강과 미용에 관련된 제품을 판매한다고 하여 H&BC(Health&Beauty Care)SHOP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새로운 쇼핑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겠다는 이념은 한국형 드럭스토어의 특징과 만나 성공을 이끌어 냈다. 이후 GS리테일의 왓슨스, 코오롱의 W스토어 등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 문제점으로부터 어떠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 생각하여 그에 걸맞는 마케팅 전략을 이끌어내야 한다. 국내 드럭스토어 등장 배경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보건계열 수준 향상과 함께 의약품에 대한 관심급증이다. 그러므로 단순히 양적 성장이 아니라 질적 성장으로 드럭스토어 시장에 꾸준히 자리를 지키는 리더가 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 목적
국내 드럭스토어 점유율 1위는 CJ올리브영이다. 그러나 그 동안 올리브영을 위협하던 왓슨스, W스토어 이외에 신세계의 분스나 정통 드럭스토어를 표방하는 판도라의 등장으로 시장은 점점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그 동안 올리브영은 매장수 늘리기라는 양…(To be continued ) 적 성장을 目標(목표)로 했다. 그러므로 과감한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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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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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이것으로 부족하다. 로드샵들 또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존재들이다. 둘째는,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건강과 미에 대한 관심도 증가한 것이다. 헬스, 뷰티, 생활용품은 별도의 유통채널을 가지고 있는데 이 제품들을 한 번에 구매하고자 하는 니즈에 맞추어 드럭스토어가 생겼다. 그 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하면서 ‘유통계의 공룡’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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