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교육공학] 교육공학의 definition , 형태, 연구영역, 당위성[1] 유아교.. > 고객센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108[교육공학] 교육공학의 definition , 형태, 연구영역, 당위성[1] 유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04 03:30

본문




Download : 108[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개념, 형태, 연구영역, 필요성[1].hwp




학습 문제를 분석·실행·평가처리하기 위한 복 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Download : 108[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개념, 형태, 연구영역, 필요성[1].hwp( 91 )



순서


교육공학,교육공학,개념,형태,영역,유아교,기타,방송통신



방송통신/기타


108[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개념,%20형태,%20연구영역,%20필요성[1]_hwp_01_.gif 108[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개념,%20형태,%20연구영역,%20필요성[1]_hwp_02_.gif 108[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개념,%20형태,%20연구영역,%20필요성[1]_hwp_03_.gif 108[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개념,%20형태,%20연구영역,%20필요성[1]_hwp_04_.gif 108[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개념,%20형태,%20연구영역,%20필요성[1]_hwp_05_.gif 108[교육공학]%20교육공학의%20개념,%20형태,%20연구영역,%20필요성[1]_hwp_06_.gif
설명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definition , 주요 영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에 대해 의견을 말하시오 1. 교육공학 [敎育工學,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주요 영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에 대해 의견을 말하시오

1. 교육공학 [敎育工學, educational technology]의 정의
2. 교육공학의 3가지 형태
3. 교육공학의 영역
4. 교육공학의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
1. 교육공학 [敎育工學, educational technology]의 정의

1) 공 학(Technology)이란
⇒ Technology는 라틴어 `texere`에서 由來, `짠다(to weave)`, `건축한다(to construct)` 의 뜻이다. 공학이란 기계를 사용한다는 의미보다는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실제적 방법. 실제적이고 유용한 目標(목표)에 관한 원리들의 체계적인 집합체. 기계적 생산품 또는 발명품 이상으로서 체계적 사고의 과정과 방식. 과학적 지식, 조직화된 지식을 실제적 課題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과정. 어떤 특정한 課題를 수행하면서 요구되는 실천적 문제해결 기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②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 과정(process)으로서의 공학, 교수·학습에 있 어서 학습자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는 교수법 연구와 교육문제를 해결 하려는 데 행동과학 분야의 지식을 조직적·과학적으로 적용하는 것(행동과학 관념), 그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주요 영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에 대해 의견을 말하시오 1. 교육공학 [敎育工學, .. , 108[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개념, 형태, 연구영역, 필요성[1] 유아교..기타방송통신 , 교육공학 교육공학 개념 형태 영역 유아교
108[교육공학] 교육공학의 definition , 형태, 연구영역, 당위성[1] 유아교..


다. 수업(교수)공학의 관념 형성에 영향을 준 理論(이론)에는 체제접근 理論(이론)과 수업개발 理論(이론)이 있다. 공학이 산물로서의 공학을 포괄한다는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해야 하며, 공학은 근본적으로 교육 목적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 라, 교육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고 적응되었고, 교육과 공학은 상호보완적으로 발전되 었다. 조직적 측면은 공학을 이용한 경제적, 산업 적, 전문적인 활동이 포함된다 진정한 의미의 공학이란 산물과 과정으로서의 공학을 모두 포함한다.

2) 수업(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이란?
⇒교육은 종합적인 기능인 반면 교수는 학습 조건과 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3)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이란?
①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 산물(product)로서의 공학, 기계적인 장 치와 교수 보조물을 활용하는 것(자연과학적인 관념), 시청각 매체의 교육적 활용(협의 의 교육공학), 학습자의 특성(特性)을 불고려, 인간적 교육적 가치를 무시한 인간이 없는 교 육공학을 의미한다. …(투비컨티뉴드 ) 수업(교수)공학은 교육의 몇 가지 측면에만 관련되며, 수업(교수)공학은 교육공학의 하 위체제로 본다. 기술적 측면은 산물(product)로서의 공학을 의미 하며 각종 공학적 기자재, 도구 등이 포함된다 문화적 측면은 공학의 활용 목적, 인간 의 가치, 윤리, 신념 체제 등을 포함한다. 학습理論(이론)과 통신理論(이론)에 기반을 두고,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서 인적(human)자원과 비인적(nonhuman)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교육과 공학의 관계는 채택이 일어남. 20세기 초 영사기, 녹음기, T.V 등 하드웨어으로서 공학이다. 한마디로 수업(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설계· 개발·활용·평가 및 관리하는 理論(이론)과 실제이다. 어떤 특정매체나 고안 물 이상을 뜻하며 모든 요소들의 합 이상의 것 이다. 체제접근 관념의 도입으로 수업(교수)공학을 매체(media)나 장 치(devices)로 보기보다는 과정(process)으로 보게됨. 수업(교수)공학은 교수·학습과정 을 설계·수행·평가에 중점을 두는 체제적인 접근으로 인식한다. 공학이란 기계를 사용한다는 의미보다는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실제적 방법. 실제적이고 유용한 目標(목표)에 관한 원리들의 체계적인 집합체. 기계적 생산품 또는 발명품 이상으로서 체계적 사고의 과정과 방식. 과학적 지식, 조직화된 지식을 실제적 課題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과정. 어떤 특정한 課題를...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주요 영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에 대해 의견을 말하시오

1. 교육공학 [敎育工學, educational technology]의 정의
2. 교육공학의 3가지 형태
3. 교육공학의 영역
4. 교육공학의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


1. 교육공학 [敎育工學, educational technology]의 정의

1) 공 학(Technology)이란?
⇒ Technology는 라틴어 `texere`에서 由來, 짠다(to weave), 건축한다(to construct) 의 뜻이다.

고객센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arket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arket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