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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 클라이언트와의 면접기술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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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2-11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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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능적인 면접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리고 변화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시종에 잘 관여하기 위해서는 면접기술은 필수적이다. 면접은 훌륭한 계획과 준비가 중요하며 특정한 욕구나 기대를 포함한 보다 포괄적인 상황에서 고려해야 한다. 효능적인 면접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리고 변화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시종에 잘 관여하기 위해서는 면접기술은 필수적이다.

3. 면접 시 고려사항
1) 서식 사용하기
면접 세팅과 목적에 따라 일정한 서식을 갖추거나 얻은 정보를 기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시간 지키기
면접이 사무실, 전화 혹은 클라이언트의 집 어디에서 잡혀있는 간에 가능한 시간을 지켜야 한다.
복지사에게는 클라이언트와 의사소통하는 동안 면접의 전문적인 목적을 유지시켜야 하...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 클라이언트와의 면접기술에 관해서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면접을 위한 준비
2.사회복지 면접의 특징
3. 면접 시 고려사항
4. 면접의 과정
5. 면접 기술
6. 면접의 형태와 환경
Ⅲ. 결 론

Ⅰ. 서 론

면접은 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목표(goal) 지향적 활동이다.
사회복지사의 면접기술은 의사소통 기술과 함께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 가족성원, 이웃과 일반 대중들과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게 한다. 복지사가 익숙하지 않거나 훈련받지 않은 문제를 다루는 것은 비윤리적인 것이다 적절한 의뢰를 하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4. 면접의 과정
면접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도입중기종결 세부분으로 나눈다
1) 도입
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만나서 인사하는 것은 실제로 면접 준비 과정의 마지막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아 (면접은 시작되기 전에 이미 시작된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원조나 지지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하며, 클라이언트의 첫 번째 전화에 기관이 반응한 방식, 기관의 사회복지사가 그 신청자를 맞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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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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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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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기 위하여 제한되며 계획성을 내포하고 있다아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역할을 가지며 이 역할에 입각하여 상호작용을 한다.
6) 방해물 차단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서는 가능하다면 전화통화난 동료직원 때문에 면접이 중단되지 않도록 면접 일정을 잡아야 한다. 만일 늦어지거나 지킬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전화를 한다.
면접은 몇 가지 목적을 가질 수 있는데, 정보수집, 문제의 본질사정, 정보의 전달이나 교육, 정서적지지, 대안 제시와 문제 해결에 대한 원조, 상담 등이다.
2) 적어두기, 기록하기
효능적인 면접기술은 열심히 들어주고, 상대가 자신에게 말한 것을 기억하는 능력이다,
그러나 날짜, 약물, 이름같이 쉽게 기억되지 않는 특정한 형태의 정보는 면접 도중에 적어둔다.
4) 후속 계획의 이행
- 면접은 종종 몇 가지 행동계획을 세우고 마치게 된다
- “제가 내일 전화 하겠습니다” 와 같이 간단하거나 또는 몇 주나 몇 달에 걸친 서비스 계획처럼 복잡할 수도 있다아 복지사는 어떤 것을 하겠다고 약속했다면 반드시 이행해야 하며, 이행할 수 없는 약속은 하지 말아야 한다. 될 수 있는 한 약속시간을 지켜야 한다.
면접은 몇 가지 목적을 가질 수 있는데, 정보수집, 문제의 본질사정, 정보의 전달이나 교육, 정서적지지, 대안 제시와 문제 해결에 대한 원조, 상담 등이다. 어쩔수 없이 면접의 중단이 필요하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양해를 구한다. 사무실에서 면접하고 있다가 전화연결을 잠시 보류해 놓고 문을 닫아 둔다.

2.사회복지 면접의 특징
- 사회복지실천 면접을 위한 장이 있다아(문제해결을 위하여 면접을 하는 일정한 기관)
- 구체적인 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이루어지고 방향을 이끌어 낸다.
클라이언트에게 가능한 한 몇 가지 정보를 알아보아야 한다는 것과 이를 위해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생략) 그리고 그 서식이나 정보가 무엇을 위해 사용될지 알려준다.자기소개/기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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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기술론 - 클라이언트와의 면접기술에 관해서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면접을 위한 준비
2.사회복지 면접의 특징
3. 면접 시 고려사항
4. 면접의 과정
5. 면접 기술
6. 면접의 형태와 환경
Ⅲ. 결 론

Ⅰ. 서 론

면접은 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목표(goal) 지향적 활동이다.
사회복지사의 면접기술은 의사소통 기술과 함께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 가족성원, 이웃과 일반 대중들과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게 한다.
5) 의뢰하기
클라이언트가 복지사나 기관이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할 때 다른 자원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적절하다.
복지사에게는 클라이언트와 의사소통하는 동안 면접의 전문적인 목적을 유지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다아

Ⅱ. 본 론

1. 면접을 위한 준비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하기 전에 면접의 목적과 할당된 시간을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주의 깊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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