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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진보주의 듀이의 관점에서 바라본 lifelong education 기회 균등의 의의와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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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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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교육의 확대 및 균등은 사회적…(省略) 계층 이동을 촉진시켜 보다 공정한 사회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김정란, 1991).
교육이 균등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교육이 사회계층의 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곧 사회의 불균등을 완화하고 이를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는 기회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교육”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학교교육”이 균등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교육의 균등한 기회는 단순히 학교제도로만 설명(說明)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인간의 욕구는 사회발전과 더불어 그 질과 양이 다양해지는 데도 불구하고, 고도산업사회가 되어갈수록 불평등의 정도도 또한 증대되어 개인은 진정한 의미에서 평등과 자유를 실현할 수 없게 된다
교육의 균등과 이를 통한 사회적 불평등 완화에 대한 논의는 오래전부터 제기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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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 자기의 학습목적을 달성하여 가는 과정에 임의적으로 선택하거나 학습의 진전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을 병용할 수 있게 함으로서 교육을 위한 포괄적인 기회를 개방하고 있다(이수미, 1984).
그렇지만 다양한 학력인정 제도와 더불어 평생교육의 기회확대와 관련한 논의 중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소외계층과 관련한 교육의 기회확대이다(김기연, 2005). 모든 국민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는다는 평생교육법의 내용처럼, 현실에서도 국민의 평생교육기회가 균등하게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전통적인 교육제도하에서의 교육기회균등이란 학교교육의 기회에 국한되는 것이었고, 학령기의 아동 학생만을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었다. 평생교육은 단지 개인의 평생에 걸친 항구적 학습의 실현, 또는 그것을 보장하기 위한 학습기회의 체계적 정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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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진보주의 듀이의 관점에서 바라본 평생교육기회 균등의 의의와 한계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교육기회의 실질적 균등화는 평생교육화 정책이 짊어진 최대의 기본적 과제(problem)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유와 평등은 민주주의를 지탱해 나가는 여러 철학적 槪念 가운데 필수불가결한 중요한 槪念들이다.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기회균등은 평생교육이 달성해야 할 중요한 목표(目標)이다. , [교육학] 진보주의 듀이의 관점에서 바라본 평생교육기회 균등의 의의와 한계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진보주의 듀이의 관점에서 바라본 평생교육기회 균등의 의의와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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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진보주의 듀이의 관점에서 바라본 평생교육기회 균등의 의의와 한계

Ⅰ. 서론
1. 문제제기
오늘날 우리가 속해 있는 민주주의 사회가 지향하는 기본이념은 평등사회의 구현이다. 그 결과 어떤 이유에서건 학교교육의 기회를 전혀 가져보지 못했거나 일찍이 학교를 중단했던 사람들은 그 기회를 놓쳐 버림으로서 그들에게는 교육기회균등의 원리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 되고 만다(이돈희, 19801), 재인용).
사회교육은 모든 생활인을 대상으로 모든 생활영역에 걸친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때와 장소에 따라 필요한 교육방법이 자유롭고도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회속의 모든 구성원들로 하여금 평등의 원리에 입각하여 성별,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등에 구애됨이 없이 타고난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그 능력에 따라 각자의 지위를 성취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회를 개방하고 있다(이수미, 1984).
교육균등이란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닌다는 전제하에 모든 이들에게 교육에 대한 공정한 기회와 과정을 부여하고 이를 통한 사회의 불균등을 완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기본원리에 입각하여 자유와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누구에게나 보장되어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 들어와서는 교육이 인간 삶의 질을 구성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또는 사회적 이동을 용이하게 해주는 요인 중에 하나로, 사회지위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수단으로 부각됨에 따라 교육에 있어서 균등 혹은 불균등의 문제는 필연적으로 중요한 과제(problem)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는 인간이 지니는 욕구에 비하여 그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 개인이 진정한 의미에서 자유와 평등을 누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더욱이 교육은 사회계층 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인간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의미가 중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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