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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의 확장가능성 `경영학과 3학년 생산관리 공통` ‘e-SCM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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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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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않았던 시절이야 없었겠지만, 특히 1990년대는 글로벌라이제이션의 심화로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면서 고객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었던 시기였다.
이는 각 기업 또는 조직에서 발생하는 영업, 판매관리, 생산관리, 자재관리, 품질관리, 인적자원관리, 회계관리 등 기업내의 모든 프로세스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정보공유는 물론 기업 내 자원의 계획 및 관리를 최적화하고 표준화된 방법에 따라 경영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그 이전에 기능부문별로 개발되었던 시스템과는 달리 통합을 전제로 만들어진 새로운 정보시스템 형태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실질적인 대안 중의 하나가 바로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이었다. 이러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조직의 내외부 자원에 대한 계획, 스케줄링, 실행 및 피드백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방송통신/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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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3학년 생산관리 공통]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제3장의 ERP관련부분(3.1 및 3.2)을 참조하여, (1) ERP의 구조, (2)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3) 시스템의 선정방식을 논하시오. (A,B,C,D,E형 공통)

1. ERP의 개요
가. ERP시스템의 출현배경
나. ERP시스템의 정이
다. ERP시스템의 特性
1) 글로벌 환경에의 대응
2) 뛰어난 확장성과 연계성
3) 클라이언트-서버방식
2. ERP의 구조
가. concept(개념)적 구조
나. 기능적 구조
1) 영업 / 유통관리 모듈
2) 재고 / 구매관리 모듈
3) 생산계획 / 관리 모듈
4) 재무회계 모듈
5) 관리회계 모듈
3. ERP의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4. ERP 시스템의 선정방식
1) 테크놀로지
2) 구성 모듈 및 기능
3) 비전
4) 서비스 및 지원
5) 시장에서의 위치
6) 정답 업체
5. 참고문헌

1. ERP시스템의 개요
가. ERP시스템의 출현배경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고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보다 빨리 개발하고, 다양하며 최적의 품질이 보장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맞출 수 있는 기업의 경쟁력이 요구된다된다. 따라서 신속하고 효능적인 고객대응력 향상이 BPR의 가장 중요한 goal(목표) 중의 하나였으며,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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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RP의 확장가능성 `경영학과 3학년 생산관리 공통` ‘e-SCM의 구축..


다.
1990년대 초에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의 선진 기업들이 이와 같은 경쟁력 유지 및 향상을 위하여 전사 차원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을 통해 프로세스 재설계를 수행하였으나 많은 기업들이 BPR의 결과를 가시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정보기반 구축,…(To be continued ) 그것도 첨단의 정보기술들을 활용하여 주어진 기간내에 구현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하는 문제에 봉착하였다.
한편 미국 생산재고관리협회는 ERP시스템을 “고객의 주문에 대한 수주, 생산, 배송, 회계처리 등을 위하여 전사의 자원을 규명하고 계획하는 회계위주의 정보시스템”이라고 정이하였으며 동의어는 고객지향 제조관리시스템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두 단어는 고객과 회계위주의 정보시스템이다.

나. ERP시스템의 정이
1994년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가트너그룹은 ERP시스템을 “기업의 업무 기능들이 상호 균형을 이루며 수행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차세대 비즈니스 시스템을 대표하는 애플리케이션집합”으로 정이하였다. ERP시스템은 기업의 전체업무의 수행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정보시스템으로서,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기업 전체가 하나의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통합 데이터 베이스를 바탕으로 기업 전체가 하나의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수행 및 의사결정을 뒷받침하는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의 강력한 대안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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