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characteristic(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 > 이용약관

본문 바로가기



이용약관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characteristic(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14 16:09

본문




Download :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2).hwp




그 후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사회변화에 따른 소비자문제를 전망한 후 장기적인 시각에서 소비자복지를 생각해 보자.

1. 소비자문제의 이해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변화에 따라 소비자문제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보호에도 많은 진전이 이루어져왔다.

[소비자%20문제]%20소비자문제의%20특성과%20배경,%20유형별%20소비자문제의%20특징(2)_hwp_01_.gif [소비자%20문제]%20소비자문제의%20특성과%20배경,%20유형별%20소비자문제의%20특징(2)_hwp_02_.gif [소비자%20문제]%20소비자문제의%20특성과%20배경,%20유형별%20소비자문제의%20특징(2)_hwp_03_.gif [소비자%20문제]%20소비자문제의%20특성과%20배경,%20유형별%20소비자문제의%20특징(2)_hwp_04_.gif [소비자%20문제]%20소비자문제의%20특성과%20배경,%20유형별%20소비자문제의%20특징(2)_hwp_05_.gif [소비자%20문제]%20소비자문제의%20특성과%20배경,%20유형별%20소비자문제의%20특징(2)_hwp_06_.gif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2).hwp( 55 )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characteristic(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
순서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 ,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경영경제레포트 ,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 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 특징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characteristic(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

목차

소비자문제

Ⅰ. 소비자문제의 이해

1. 소비자문제의 특성
1) 보편적 발생
2) 피해의 광범위한 파급
3) 피해原因 규명의 곤란성
4) 당사자 간 지위 불평등성에 기인
5) 피해의 심각성
6) 경제적 효율로 인한 문제회피의 곤란성
2. 소비자문제의 배경
1) 기술혁신에 따른 소비자지식 및 소비자정보의 진부화
2) 마케팅의 고도화와 복잡화
3) 빈번한 신제품, 유형, 모델의 변경
4)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정보의 범람
5) 불공정거래행위

Ⅱ.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성

1.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성
1) 광고문제
2) 정보문제
3) 가격문제
4) 품질문제
5) 안전문제
6) 소비자피해구제
7) 거래상의 문제
2. 사회변화에 따른 소비자문제의 전망
1) 표시 및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관심의 증가
2) 상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3) 노인소...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

목차

소비자문제

Ⅰ. 소비자문제의 이해

1. 소비자문제의 특성
1) 보편적 발생
2) 피해의 광범위한 파급
3) 피해原因 규명의 곤란성
4) 당사자 간 지위 불평등성에 기인
5) 피해의 심각성
6) 경제적 효율로 인한 문제회피의 곤란성
2. 소비자문제의 배경
1) 기술혁신에 따른 소비자지식 및 소비자정보의 진부화
2) 마케팅의 고도화와 복잡화
3) 빈번한 신제품, 유형, 모델의 변경
4)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정보의 범람
5) 불공정거래행위

Ⅱ.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성

1.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성
1) 광고문제
2) 정보문제
3) 가격문제
4) 품질문제
5) 안전문제
6) 소비자피해구제
7) 거래상의 문제
2. 사회변화에 따른 소비자문제의 전망
1) 표시 및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관심의 증가
2) 상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3) 노인소비자문제의 증가
4) 정보화에 따른 사생활의 침해
5) 수입개방에 따른 소비자문제
6) 소비자피해구제 문제
소비자문제

현대사회는 ‘소비사회’라고 부를 정도로 소비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아 그런데 소비자의 지위는 판매자나 생산자에 비해 훨씬 낮은 위치에 놓여 있다아 매일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은 품질, 가격, 조건 등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경제적인 손해뿐 아니라 안전, 건강 등 신체적인 피해를 경험하고 있다아 또한 텔레마케팅, 전자상거래 등의 새로운 거래방식으로 인하여 소비자피해도 가증되고 있다아 이외에도 개방화에 따라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나, 반면에 소비자들은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소비자문제에 부딪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소비자문제는 매우 복잡한 현상으로 이에 대해 명확한 definition 를 내린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나 이 분야를 연구하고 있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자.
소비자문제는 영어로 consumer problems, consumer concerns, consumer troubles,
consumer issues, consumer affairs등으로 표현되고 있다아
얀센(Jansen) 은 소비자문제를 소비자가 구매 전, 구매 시, 구매 후 과정에서 만족에 대한 장해물로 인지된 것으로 definition 하고 있으며, 메이어(Mayer) 도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고 사용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 불만족을 야기하는 상황으로 definition 하고 있다아
김경자와 김영신은 소비자가 시장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 사용 처분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시간적 불이익 내지는 피해로 definition 하고 있다아
이상의 definition 를 종합하여 보면 소비자문제는 소비자가 소비생활을 위해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 사용 처분하는 과정에서 불만족을 야기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피해, 소비자의 불이익으로 definition 내릴 수 있다아

1.1 소비자문제의 특성

오늘날의 소비자문제는 대량생산, 대량판매, 대량소비라는 현대 경제사회의 구조에 기인하는 구조적 문제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아

(1) 보편적 발생

오늘날의 소비자문제는 기술혁신, 대량생산, 대량판매체제에 수반되어 나타난 것이다. 대량생산은 생산공정이 세분화되고 유통과정이 극도로 복잡

설명


소비자,문제,소비자문제,특성과,배경,유형별,소비자문제,특징,경영경제,레포트
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시장 …(drop) 내에서 겪는 문제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그 피해도 점차 다양화되고 복잡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아
이 장에서는 소비자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이러한 소비자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용약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arket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arket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