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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의 조직구조와 문화, 성장률 및 전반적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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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2-24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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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가치관이 맞는 사람들과 이룩한 문화가 자연히 성과로 이어지게 되었다.
Fail fast! Fail fast, learn fast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 실패를 통해 끊임없이 배웁니다.
약 3년 만에 이직률 2%, 정규직 99% 200 : 1의 경쟁률이라는 세계적으로도 보기 힘든 놀라운 속도의 성장을 보여준 기업이다. 또한 기업 내에서는 융합(Culture & Communication)을 강조하여 임직원들이 열린 마음과 웃는 얼굴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각 분야별로 국내 온라인(online) 쇼핑 시장에 정통한 전문가를 영입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들었다. 빨리 성장하는 데 급급한 것이 아닌 질적으로 조직이 성장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면서 고객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였다.

직원의 수
2xxx년 8월 7명에서 2012년 1월 약 800여명으로 급증하였다.
또한 위에 나온 조직도 이외에도 쿠팡은 따로 고객서비스센터(CS)를 만들어 운영하고 서비스 센터장으로 전문가를 스카우팅 해 조직을 정비하였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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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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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1. 기업의 미션

2. 기업의 조직구조

3. 인사관리시스템, 리더십과 조직문화

4. 통제과정

5. 기업의 성장률, 성과

6.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1. 기업의 미션

미션(쿠팡 경영의 원칙)
WOW! Wow! Our customers all the time
고객이 기대한 그 이상을 보여주고 고객의 감동에 기뻐합니다.
be Open! Be open and honest in all your interactions
열린 마음을 갖고 겸손과 진정성으로 소통합니다.

고객지향
1)365일 열린 고객센터 운영
① 주말, 공휴일, 평일 점심시간에도 운영하는 ‘업계 유일’의 고객센터
② 전국 5개 지점에 420여 명의 전문 상담사 배치
③ 고객 응대율 97%, 상담사의 직권 처리 권한으로 고객 불편 사항 빠르게 해소

2)철저한 품질 검증 시스템
① 품질관리를 책임지는 전담 ‘QC팀’ 신설, 고객으로 가장해 상품을 주문하고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는 ‘미스터리 쇼퍼 제도’ 운영 등 총 4단계에 걸쳐 상품 확인
② 상품 판매이력, 정품 인증서, 보증보험 증권 수취, 현장 답사 등 철저한 검증과정을 통과한 상품 판매
③ 업종 별 250여 종에 달하는 관련 법규 및 규정을 망라해 품질관리 정책 시행

3)고객중심의 배송환불보상 정책
① 환불 및 상품회수 전담부서 운영
② 배송지연 보상제 : 빠른 배송을 원칙으로 지연된 기간과 상품 가격에 따라 ‘쿠팡 캐시’ 지급
③ 품절 보상제 : 품절 없는 쇼핑을 위…(省略) 해 상품 품절 시 가격에 따라 보상
④ 미사용 쿠폰 환불제 : 쿠폰 구재 후 유효기간 안에 사용을 못한 경우 쿠폰 구입 금액의 70%를 ‘쿠팡 캐시’로 환불

4)다양한 고객혜택 개발
① 업계 최초 포인트제, 할인쿠폰제 도입
2. 기업의 조직구조

쿠팡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회사 조직 구성에 주안점을 두었다.”라는 현실적인 감각으로 임직원들에게도 다양한 투자를 하는 모습이 보인다. 특히 다양한 행사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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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인적자원관리
“내부고객은 우리 회사가 식구고 고객이다.

실적&가치관
평가사항에는 Fail Fast(빨리 실패하자) 항목이 따로 명시되어 있을 정도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기업 문화를 중요시 하는 곳이다.
Believe! Succeed together as One COUPANG
나 자신과 동료와 회사의 미래를 믿습니다.
Focus! Do one thing great, not many thing ok
모든 것을 잘하려고 하는 것보다 정말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합니다.

3. 인사관리시스템, 리더십과 조직문화

쿠팡 직원 채용 과정

인재를 보는 시각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회사의 가치관과 맞지 않는 인력을 과감하게 쳐 내고 비록 드러난 실적이 없더라도 회사와 같은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우선적으로 선발해 기업의 미래를 먼저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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