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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준비교육의 必要性과 퇴직의 관점 및 모델, 우리나라 퇴직준비교육의 reality(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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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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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연구는 퇴직이 기업의 조직적 차원에서 관리될 것을 강조하고 있다아


I. 퇴직준비교육의 당위성

고령화 사회의 진전과 함께 지구촌 단일경제 권역화와 다운사이징 등의 기업경영 기법 도입은 조직의 인원감축을 유도했고, 이로 인한 노동력의 퇴출은 퇴직준비교육을 불가피하게 했다. 그로 인해 퇴직을 교육적으로 접근하는 퇴직준비교육이라는 교육적인 차원에서의 연구가 도외시되어온 점을 부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종신고용의 기업문화에서 퇴직은 근로자 노동에 대한 보상제도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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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준비교육의 必要性과 퇴직의 관점 및 모델, 우리나라 퇴직준비교육의 reality(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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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준비교육의 당위성과 퇴직의 관점 및 모델, 우리나라 퇴직준비교육의 실태(實態)
목차

Ⅰ. 퇴직준비교육의 당위성

Ⅱ. 퇴직의 관점

Ⅲ. 퇴직의 모델

Ⅳ. 우리나라 퇴직준비교육 실태(實態)
참고한 문헌
퇴직준비교육

퇴직준비교육은 노년학과 성인교육이라는 두 학문 분야 사이에 걸쳐있으면서 의학, 생물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심리학, 정책학, 철학, 정치학, history, 문학 등의 학문과도 연계되어 있다(Walker, 1996).
우리나라에서는 국제구제금융체제(IMF)로 인한 퇴직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학과 경제학적인 시각에서 스타트되었다.
가장 어려웠던 시대에 기업을 위해 충성과 시간을 바쳤던 그들은 기업에 대한 배신감과 박탈감, 상실감을 느끼게 되었다.


II. 퇴직의 관점

퇴직준비교육은 퇴직을 定義(정의)하는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스탠리 파커(Stanley Parker)는 19세기에 사용되던 퇴직의 관념이 바로 이 관점임을 밝혔다. 그에 따르면, 19세기에 처음 사용되었던 퇴직의 관념은 바로 연령에 의해 일자리를 떠나





다. 퇴직준비교육은 1950년 이후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성인교육학자들에 의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70년에 이르러서다. 기업…(생략) 의 종신고용문화를 형성하고 있어, 퇴직은 심각한 사회적 관심을 받지 않았다. 퇴직은 몇 가지 다른 관점에서 그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아 퇴직의 논의는 사회와의관계에, 인간발달 과정에, 고용관계에 초점을 두고 전개되어 왔다. 퇴직준비교육의 당위성은 1950년대에 상담심리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Walker, 1996).
상담심리학자들은 스트레스 연구과정에서 퇴직연령기에 가장 스트레스가 많음을 발견하고, 퇴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교육의 당위성을 제기했다. 퇴직은 어느 시기에 발생하는 사건으로, 사회는 그것을 보장하는 각종 제도를 시행한다. 퇴직준비교육이라는 명칭으로 퇴직의 特性(특성)과 퇴직...


퇴직준비교육의 당위성과 퇴직의 관점 및 모델, 우리나라 퇴직준비교육의 실태(實態)






목차

Ⅰ. 퇴직준비교육의 당위성

Ⅱ. 퇴직의 관점

Ⅲ. 퇴직의 모델

Ⅳ. 우리나라 퇴직준비교육 실태(實態)


*참고한 문헌
*퇴직준비교육

퇴직준비교육은 노년학과 성인교육이라는 두 학문 분야 사이에 걸쳐있으면서 의학, 생물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심리학, 정책학, 철학, 정치학, history, 문학 등의 학문과도 연계되어 있다(Walker, 1996).
우리나라에서는 국제구제금융체제(IMF)로 인한 퇴직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학과 경제학적인 시각에서 스타트되었다. 고용문화의 변화는 고령근로자들에게 심리적 반발감을 가져왔다. 이 관념은 19세기에 도입되어 20세기에 일반화되었으며, 오늘날 거의 모든 국가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아 사회복지와 행정학, 사회복지정책이 定義(정의)하는 퇴직의 관념이 그것이다.
퇴직준비교육에 관한 연구들은 최근 5년 이내에 주로 이루어졌다. 그로 인해 퇴직을 교육적으로 접근하는 퇴직준비교육이라는 교육적인 차원에서의 연구가 도외시되어온 점을 부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퇴직준비교육에 관한 연구들은 최근 5년 이내에 주로 이루어졌다. 일종의 퇴직연금이다.
그러나 국제 경제환경의 변화는 우리 기업의 고용문화를 변화시켰다.
퇴직준비교육은 고령근로자들의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완화시키는 기제로 작용할 수 있다아 퇴직준비교육을 통해 현재 경제 환경을 이해하고, 자신의 노동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고, 퇴직 후의 싫을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기회를 가질 것이며, 기업은 경력개발 프로그램과 함께운영함으로써 젊은 근로자들의 직업생활을 새롭게 준비시키는 계기가될 것이다. 퇴직은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사용되는 사회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갖는다.
첫째, 어느 시기에 발생하는 정해진 사건으로서 퇴직을 바라보는 관점이다. 이들 연구는 주로 회직준비교육이 아닌, 퇴직에 관한 연구에 불과하다.
우리나라에서는 IMF 이전까지만 해도 중심이슈로 부각되지 않았다. 퇴직준비교육이라는 명칭으로 퇴직의 特性(특성)과 퇴직 후의 삶에 대한 언급을
통해 퇴직준비교육의 당위성을 기술하고 있지만, 실제 퇴직준비교육 그 자체를 주제로 한 연구는 없다. 종신고용이라는 관념은 사라지고, 근로자는 평생에 몇 번씩 직장을 옮겨다니게 되었다. 이들 연구는 주로 회직준비교육이 아닌, 퇴직에 관한 연구에 불과하다. 이들의 심리적 상실감은 결국 기업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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