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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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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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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eple
: Meet People
HELLO
Contents
Ⅰ. About Meeple

Ⅱ. 본원적 시장戰略

Ⅲ. 환경분석

Ⅳ. STP Strategy

Ⅴ. Growth Strategy

Ⅵ. Product Strategy

Ⅶ. Pricing Strategy
About Meeple
MEEPLE
≒ Meet+People
Economy Analysis
거시환경분석
미시환경분석
마케팅 역량
재정 상황(자금조달력低)
기능 : Book cafe & Community
주요 수익: 스터디 모임
간판&지리: 유동인구多, 지하입지
인지도 & 명성: LOW
조직 부문/규모: 전 민토직원 다수, 약 150평 정도 규모, 대형룸은X
남자는 25~30세, 여자는 20~24세가 주요 고객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의 Study 모임이 주
저녁 시간대 수요가 가장 많음
최대 경쟁기업 :Toz
...

Meeple
: Meet People
HELLO
Contents
Ⅰ. About Meeple

Ⅱ. 본원적 시장戰略

Ⅲ. 환경분석

Ⅳ. STP Strategy

Ⅴ. Growth Strategy

Ⅵ. Product Strategy

Ⅶ. Pricing Strategy
About Meeple
MEEPLE
≒ Meet+People
Economy Analysis
거시환경분석
미시환경분석
마케팅 역량
재정 상황(자금조달력低)
기능 : Book cafe & Community
주요 수익: 스터디 모임
간판&지리: 유동인구多, 지하입지
인지도 & 명성: LOW
조직 부문/규모: 전 민토직원 다수, 약 150평 정도 규모, 대형룸은X
남자는 25~30세, 여자는 20~24세가 주요 고객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의 Study 모임이 주
저녁 시간대 수요가 가장 많음
최대 경쟁기업 :Toz

- 지리적 거리 가까움
- 선도기업(since 2000)
미플과는 다른 서비
스 제공방식(무료음료)
- 높은 room활용도(커뮤니티와의 관계 형성 노력)
- 시설 고급화(의자, 책상 등)로 差別(차별) 화
본원적 시장戰略
선택 戰略 : 집중화 戰略
집중화 戰略

여러 세분 시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고도로 특화된 마케팅 믹스를 통해 그 시장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판단: Meeple은 현재의 북 카페 공간을 정리(整理) , 커뮤니티 공간을 사용하는 고객
들을 대상으로 Segment 하고 그중 한 시장에 집중하여 Targeting 하는
집중화 戰略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됨.

戰略 선택의 배경

① Meeple은 경쟁업체인 Toz에 비해 후발주자

② 기업의 재정적 자원 제약

SegmentTargetingPositioning
Segment
인구통계학적 기준에 따른 분류

구분
있다…(skip)
없다
남성
58
54
여성
48
22
스터디 룸 이용 경험에 대한 설문결과 여성의 이용비율이(69%)이 남성의 이용 비율(52%)보다 높게 나타났다 .
그러나, 2차 설문에서 Meeple의 실제 이용 고객 비율을 비교한 결과, 남녀간의 이용객수 차이가 크지 않았다.
단위 : 명
구 분


이용자수
25
27
▶ 위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Meeple의 목표(目標) 고객 Targeting시 성별에 의한 Segmentation을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 각종 모임을 주도하는 20~30세 사이의 남녀 대학생,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포괄적 Segment를 하기로 함
Segment
Benefit segment & 세분화 시장 결합

단위 : 명
추구편익
가격
접근 성
분위기
서비스
음료의 질
성별
남성
1
18
10
17
1
여성
4
16
10
11
0
구 분
세분시장 A
세분시장 B
세분시장 C
세분시장 D
세분시장 E
추구편익
가격
접근성
분위기
서비스
음료의 질
스터디 룸 이용 고객이 추구하는 편익 별/ 성별 별 비중분석
세분화 시장의 결정

스터디 룸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택 기준 관련 설문

▶ 접근성(38.6%), 서비스(31.8%), 분위기(22.7%), 가격(5.7%), 음료의 질(1%) : 이를 바탕으로 스터디 룸 이용고객들이 추구하는 편익의 기준을 구분하여 시장을 세분화를 실시
Targeting
1. 시장매력도


시장평가기준
가중치
세분시장A
세분시장B
세분시장C
세분시장D
세분시장E
재무자원
2
2
2
2
2
2
서비스역량
5
3
3
4
5
4
마케팅역량
4
1
1
1
1
1
이미지 적합도
3
4
2
3
2
2
총 합
35
29
37
39
34
Targeting
2. 평가기준과 기준 별 가중치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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