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report) ) 행동주의 理論과 사회학습 理論 비교 분석하시오. > 회사소개

본문 바로가기



회사소개

(A+ 레포트(report) ) 행동주의 理論과 사회학습 理論 비교 분석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1:11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이론[2].hwp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어떤 강화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있음. Skinner(1938)는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의 槪念을 활용하여 인간행동을

(A+ 보고서) 행동주의理論(이론) 비교 분석 - 행동주의 理論(이론)과 사회학습 理論(이론)

I. 서론 1
II. 본론 2
1. 초기 행동주의 理論(이론) 2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화 2
2.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理論(이론) 3
(1) 주요槪念 3
1) 조작적 조건화(조건형성) 3
2) 강화(reinforcement) 3
3) 처벌(punishment) 4
(2) 스키너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4
3. 반두라의 사회학습 理論(이론) 5
(1) 주요 槪念 5
1) 모방(modeling) 5
2) 인지 5
(2) 반두라 理論(이론)의 기본 과정 6
4.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 7
(1) 공통점 7
(2) 차이점 7
III. 결론 7
* 참고data(자료) 8

I. 서론

대표적인 행동주의理論(이론)을 연구한 사람은 파블로프, 왓슨, 손다이크, 스키너, 반두라 등이다. 이들 행동주의理論(이론)은 20세기 초 러시아의 Ivan P. Pavlov와 Edward L. Thorndike의 실험에서 발달한 행동주의理論(이론)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인지적 학습이라는 세 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된다된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어떤 강화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있음. Ski…(skip) nner(1938)는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의 槪念을 활용하여 인간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적 기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하였다. 또 종소리는 원래 타액분비와는 관계가 없는 중성자극이었으나 개가 조건화됨으로써 무조건적 자극뿐 아니라 중성자극에도 반응을 보이게 된다된다. , (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 비교 분석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 비교 분석하시오


Download : 행동주의이론[2].hwp( 70 )


I. 서론

II. 본론

1. 초기 행동주의 理論(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화

2.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理論(이론)

(1) 주요槪念
1) 조작적 조건화(조건형성)
2) 강화(reinforcement)
3) 처벌(punishment)
(2) 스키너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3. 반두라의 사회학습 理論(이론)
(1) 주요 槪念
1) 모방(modeling)
2) 인지
(2) 반두라 理論(이론)의 기본 과정

4.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III. 결론

* 참고data(자료)


I. 서론

대표적인 행동주의理論(이론)을 연구한 사람은 파블로프, 왓슨, 손다이크, 스키너, 반두라 등이다.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신체적 반응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고 개인의 통제하에 있는 조건화를 연구한 Thorndike의 실험결과에서 발전된 것이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파블로브의 개 실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 즉 반응적 행동(respondent)을 說明(설명) 하려는 접근방법임. Wolpe, Lazarus, Eysenck 등은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 理論(이론)은 공포증(phobia)치료에 적용하였으며, 이후에 체계적 둔감법이라는 기법을 발달시켰다. 이 때 실험자는 종을 울린다. 이런 절차를 반복하면 개는 음식을 주지 않고 종소리(조건적인 자극)만 울려도 타액을 분비(조건화된 반응)하게 되어 조건화된 자극이 되었다는 점을 발견- 이 실험에서 음식은 타액분비라는 무조건적 반응을 하는 무조건적 자극이다.







[2]_hwp_01_.gif [2]_hwp_02_.gif [2]_hwp_03_.gif [2]_hwp_04_.gif [2]_hwp_05_.gif [2]_hwp_06_.gif
(A+ 레포트(report) ) 행동주의 理論과 사회학습 理論 비교 분석하시오.
이 자료(資料)는 행동주의理論과 사회학습理論을 비교 분석한 A+ 레포트(report) 입니다. 이들 행동주의理論(이론)은 20세기 초 러시아의 Ivan P. Pavlov와 Edward L. Thorndike의 실험에서 발달한 행동주의理論(이론)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인지적 학습이라는 세 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된다된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파블로브의 개 실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 즉 반응적 행동(respondent)을 說明(설명) 하려는 접근방법임. Wolpe, Lazarus, Eysenck 등은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 理論(이론)은 공포증(phobia)치료에 적용하였으며, 이후에 체계적 둔감법이라는 기법을 발달시켰다. 인지적 학습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說明(설명) 하려는 접근방법으로 이러한 인지적 학습理論(이론)에 속하는 理論(이론)으로는 Bandura의 사회학습理論(이론)(social learning therapy), Mahoney, Meichenbaum등의 인지적 행동치료(congnitive behavioral therapy)등이 있따 이 data(자료)는 행동주의理論(이론)의 내용을 분석한 A+ 보고서이다. 이와 같이 고전적 조건화는 중성자극을 일차적 유발자극과 교차시켜 유기체에 투입함으로써 중성자극에도 특정반응을 유발시키는 힘을 형성하는 과정임
-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반응유발능력을 불어넣어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임

(2) 손다이크(Thorndike)의 결합설(시행착오설)

1) 손다이크(Thorndike)는 학습의 기본형식을 특정자극(S: Stimulus)에 대한 시행착오적인 반응(R: response)의 결합으로 보았음
2) 손다이크는 이 理論(이론)의 정립을 위해서 쥐의 미로실험과 고양이 문제함 실험을 하였음
3) 생활체는 시행착오적 반응을 반복하는

(A+,레포트),행동주의,이론과,사회학습,이론,비교,분석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다.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신체적 반응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고 개인의 통제하에 있는 조건화를 연구한 Thorndike의 실험결과에서 발전된 것이다.

II. 본론

1. 초기 행동주의 理論(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화

- Pavlov의 개의 타액분비에 관한 연구에서 음식(무조건적 자극)을 개의 입에 넣어주면 개는 타액분비(무조건적 반응)를 처음 한다.
순서


설명
이 자료는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을 비교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회사소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arket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arket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