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원인(原因)]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 > 회사소개

본문 바로가기



회사소개

[학교폭력 원인(原因)]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14 20:01

본문




Download :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hwp




어떤 청소년은 조그마한 자극에도 편안함을 느끼는 반면, 어떤 청소
년은 만족을 느끼기 위해서는 보다 큰 자극을 요구한다. 반면 가정에서의 불만 및 학...

[학교폭력 原因]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


목차

* 학교폭력의 原因

Ⅰ. 개인적 요인

1. 충동성과 공격성
2. 열등의식
3. 자기통제력 결여
4. 정신적 장애

Ⅱ. 환경적 요인

1. 가정환경 요인
1) 부모의 감독
2) 가족갈등 노출 정도
2. 친구 요인
1) 비행친구가 있는 경우
2) 친구의 지지가 부족한 경우
3. 학교환경 요인
1) 학교생활 부적응
2) 교사와의 관계
3) 교사의 폭력적 훈육방식
4) 교사의지지 부족
5) 학업성취 수준
4. 사회환경 요인
1) 폭력을 묵인하거나 조장하는 사회 인식

* Reference List
* 학교폭력의 原因

청소년들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교폭력의 原因에서는 전반
적으로 `피해자가 만만하게 보여서` `학급의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하여`등
학급 내 힘의 구조와 관련되는 요인들과 함께 `성격 차이로 인한 의견 대립`
이 중요한 요인으로 언급되었다. 반면 가정에서의 불만 및 학교에서의 교사
와의 관계 및 성적부진 등에 대한 불만은 학교폭력에 개입될 가능성을 증가
시키는 근본 原因은 될 수 있으나 학교폭력 발생의 직접적인 原因으로는 상
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청소년보호위원회, 2001).
한편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성적 성숙, 즉 생식기의 발달과 그로부터 발생
되는 성적인 욕구에 따르는 내적인 갈등과 심리적 불안정 등 또한 공격적 행
동을 유발한다(함종한, 1992 재인용). 또한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공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시기이며 더불어 발달학적으로 독립이라는 중요한 인생의 해결해야할문제를 성취해야
하는 시기다.

1) 개인적 요인

학교폭력을 일으키는 청소년의 개별적인 요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
은 충동성과 공격성, 열등의식, 자기통제력의 결여 그리고 정신적 장애다.

(1)충동성과 공격성

각성 이론(理論)(arousal theory)에서는 다양한 유전적 ? 환경적 이유 때문에 어떤
청소년의 뇌기능은 환경적인 자극에 대해 다른 청소년과 다르게 반응한다고
믿는다. 후자에 속하는 청소
년들은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위 형태를 포함하는 자극적인 행동들을 추구
한다(이승철, 2006재인용). 교사, 부모, 또래에 대한 강한 공격성을 보이는 청
소년들은 또래폭력의 가해청소년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이상균, 2005재인용),
공격성이 높은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수단으로 공격적
행동을 자연스럽게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이상균, 2005재인용).
또한 인간의 공격행동을 설명(說明)하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이론(理論)인 욕구좌절-
공격 이론(理論)에 의하면 사람들은 자신이 성취하기를 원하는 goal(목표) 의 달성이 좌
절되거나 그 goal(목표) 에 도달하는 길이 차단되었을 때 공격 충동을 갖게 되고, 이
런 공격 충동은 다시 욕구 좌절을 일으키게 만든 대상을 향한 공격행동으로
표현된다(김정희 외, 1993).

(2) 열등의식

일상적으로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들은 일종의 열등의식을 가지고 있다 신
체적
순서

Download :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hwp( 45 )








[학교폭력 원인(原因)]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
설명



[학교폭력%20원인]%20학교폭력의%20개인적,%20환경적%20요인_hwp_01_.gif [학교폭력%20원인]%20학교폭력의%20개인적,%20환경적%20요인_hwp_02_.gif [학교폭력%20원인]%20학교폭력의%20개인적,%20환경적%20요인_hwp_03_.gif [학교폭력%20원인]%20학교폭력의%20개인적,%20환경적%20요인_hwp_04_.gif [학교폭력%20원인]%20학교폭력의%20개인적,%20환경적%20요인_hwp_05_.gif [학교폭력%20원인]%20학교폭력의%20개인적,%20환경적%20요인_hwp_06_.gif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 ,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자연과학레포트 ,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
레포트/자연과학




다.
[학교폭력 원인(原因)]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

[학교폭력,원인],학교폭력의,개인적,환경적,요인,자연과학,레포트



[학교폭력 原因] 학교폭력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
목차

학교폭력의 原因

Ⅰ. 개인적 요인

1. 충동성과 공격성
2. 열등의식
3. 자기통제력 결여
4. 정신적 장애

Ⅱ. 환경적 요인

1. 가정환경 요인
1) 부모의 감독
2) 가족갈등 노출 정도
2. 친구 요인
1) 비행친구가 있는 경우
2) 친구의 지지가 부족한 경우
3. 학교환경 요인
1) 학교생활 부적응
2) 교사와의 관계
3) 교사의 폭력적 훈육방식
4) 교사의지지 부족
5) 학업성취 수준
4. 사회환경 요인
1) 폭력을 묵인하거나 조장하는 사회 인식

Reference List
학교폭력의 原因

청소년들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교폭력의 原因에서는 전반
적으로 `피해자가 만만하게 보여서` `학급의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하여`등
학급 내 힘의 구조와 관련되는 요인들과 함께 `성격 차이로 인한 의견 대립`
이 중요한 요인으로 언급되었다. 따라서 이를 쟁취하기 위해 건강한 투쟁, 경쟁심의 한 표현으로
사고보다는 신체활동에 의지하는 경향이 있고, 또한 미숙한 문제해결 방식
의 하나로 폭력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전성일,1996).
이러한 特性은 청소년이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폭력…(투비컨티뉴드 ) 등의 수단을 사용
할 개연성이 다른 세대보다 높다는 논거이기는 하지만 모든 청소년이 다 폭
력을 행사하는 것은 아니다. 구체적으로 학교폭력을 야기하는 것은 청소년
기의 일반적 特性과 더불어 폭력을 가하는 청소년 개개인의 特性 및 그러한
폭력을 조장하는 환경과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홍봉선, 남미애, 2007). 이러
한 관점에서 청소년 학교폭력의 原因을 생태체계적 차원의 개인特性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회사소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arket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arket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