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발달사 및 문제점과 특수교육의 나아갈 방향 > 회사소개

본문 바로가기


회사소개

[2016] 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발달사 및 문제점과 특수교육의 나아갈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2-17 16:51

본문




Download : 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발달사 및 문제점과 특수교육의 나아갈 방향.hwp






② Kirk & Gallagher : 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일반학교 호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

③ Heward &Orlanskt :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는 자기 충족감을 달성하고 현재와 미래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별적으로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교육

결론적으로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개별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하게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실행되는 교육을 의미한다. 교정적 중재는 장애인의 일반적인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다고 가정한다.
②교정적 중재 : 장애인이 독립적이고 성공적으로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교수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개별적인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분명한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잘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③방법 : 특수교육의 교수방법과 교수자료(資料)는 아동의 필요에 따라 특수화되고 조절된다된다.

(3) 특수교육의 characteristic(특성)

①개별적으로 계획된 특수교육
②전문화된 특수교육
③집중적인 특수교육
④goal(목표) 지향적인 특수교육
⑤연구에 기초한 교육방법으로서의 특수교육
⑥아동의 수행에 따라 제공되는 특수교육


2. 특수교육의 발달사

인지능력, 감각능력, 신체운동 및 characteristic(특성), 사회적 행동 또는 의사소통능력이 정상으로부터 이탈되어 있는 아동에게 알맞게 교육 과정을 조정 또는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특수교육이라고 한다면,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적어도 55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관상감 중심 교육기, 시설 중심 교육기,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중심 교육기로 구분할 수 있다아

A : 세종 27년(1445년) 3월에 당나라 제도를 본받아 고려 때부터 설치되어 있던 관아인 서운관(書雲觀)을 기록상 최초의 특수교육기관으로 보는데, 훈도 4∼5명을 두고 총명한 맹인 10명을 선발하여 3일에 한
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발달사 및 문제점과 특수교육의 나아갈 방향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특수교사에 의해서 제공되는 교육을 특수교육이라고 정의하기도 하고, 교육 현장에서 장애 학생을 직접 가르치거나 또는 장애 학생을 가르치는 다른 교사들에게 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 한다

① 일반적인 보통의 교육방법이나 전략(戰略) 만으로는 그 나이에 해당되는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goal(목표) 에 도달되지 못하는 심신의 장애를 지닌 아동을 특별한 방법이나 서비스로 교육함을 의미한다.

(1) 중재로서의 특수교육
①예방적 중재 :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생략(省略)) 잠재적인 문제에 대해 중재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어린 시기에 시작해야 한다.
④장소 : 특수교육을 할 수 있는 교수환경은 다양하다.
②내용 : 특수교육은 가능하면 모든 장애아동이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학습할 수 있도록지 원하는 것을 goal(목표) 로 하고 있지만, 일부 장애아동의 개별화 교육계획안의 장기목 표와 단기 goal(목표) 는 일반학교교육과정과 구별된다된다.
③보상적 중재 : 장애인이 장애에도 불구하고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대체기술을 교수하는 것이다.



Download : 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발달사 및 문제점과 특수교육의 나아갈 방향.hwp( 16 )



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발달사 및 문제점과 특수교육의 나아갈 방향

레포트/사범교육
특수교육의,중요성과,발달사,및,문제점과,특수교육의,나아갈,방향,사범교육,레포트





다. , 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발달사 및 문제점과 특수교육의 나아갈 방향사범교육레포트 , 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발달사 및 문제점과 특수교육의 나아갈 방향


설명

순서
특수교육의 발달사, 특수교육의 종류, 교육방법, 상황, 동향, problem(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목차]

1 . 특수교육의 정의

2 . 특수교육의 발전사

3 . 특수교육의 종류와 그에 따른 교육방법

4 . 특수교육의 상황과 동향

5. 특수교육의 problem(문제점) 및 개선方案




1 . 특수교육이란 무엇인가 ?

- 사전적으로 ‘시청각장애·지체부자유·정신지체 등으로 통상의 학교나 일반학급에서는 교육의 효능를 기대할 수 없는 학생을 위하여 특별한 학교·학급을 마련하고, 각 장애의 characteristic(특성)에 맞는 교과과정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 이라고 정의 한다
사실, 특수교육은 정의하는 사람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된다.

특수교육의 중요성과 발달사 및 문제점과 특수교육의 나아갈 방향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교수로서의 특수교육
①대상 : 개별적으로 계획된 교수호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특수아동이다.

회사소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arket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arket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